‘미식가들의 요리 천국’ 홍콩의 먹을거리 Best 7

최초입력 2017.08.31 13:16:19


현재 홍콩의 레스토랑 수는 3만여 개에 이른다. 인구 비례로 따져본다면 뉴욕의 1.5배, 런던의 4배에 달할 정도이니 이쯤 되면 거리와 건물이 전부 음식점으로 뒤덮인 게 아닌가 하는 생각까지 들 지경이다.

홍콩 외식 산업의 발달은 기본적으로 아열대성 기후 덕에 식재료가 풍부하고, 영국 통치의 영향으로 동서양의 음식 문화가 공존해온 것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또한 홍콩인들은 급격한 산업화를 겪으며 하루 세 끼를 외식으로 해결해왔고, 그로 인해 외식 산업의 성장은 홍콩의 경제 그래프와 궤를 같이할 수 있었다.

홍콩에서 주방이 없는 집은 이제 놀랄 일이 아닌 만큼 도시가 마치 하나의 거대한 푸드 코트로 느껴지기도 한다. 더욱이 오랜 시간 동안 수많은 외국 상인들이 오가며 다양한 식재료와 조리법을 전파했으니 홍콩이 미식의 천국이 된 것은 역사의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홍콩에 왔다면 대륙의 맛을 평정한 광둥요리에 도전해 보자. 광둥요리는 중국 광둥(廣東) 지방을 중심으로 발달한 요리 형태로 상하이, 베이징, 쓰촨과 함께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분류되지만 식재료, 조리법 등이 워낙 다양하고 가장 넓은 지역을 아우르고 있어 중국 요리의 본체로 여겨진다.

광둥요리는 크게 광저우(廣州) 요리, 차오저우(潮州) 요리, 푸저우(福州) 요리로 나뉘며 제비집, 샥스핀 같은 차오저우 요리가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외국 상인들의 출입이 빈번했던 지역적 특성으로 인해 광둥요리에는 케첩, 굴소스, 양배추와 같은 서양 식재료도 사용된다. 또한 간을 담백하게 하고 센 불에서 빨리 익혀내 재료 본연의 맛이 잘 살아 있다. 광둥요리가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것은 이러한 보편적인 맛 덕분이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먹는 요리가 중국 요리이고, 그중에서도 광둥요리는 미국이나 유럽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중국 음식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지금 이 순간에도 광둥요리는 지구촌 곳곳에서 맛을 향한 사람들의 욕망을 채워주고 있다고 보아도 무리가 없을 것 같다.

[[MK스타일 김석일 기자 / 도움말・사진 : 정의진 (‘리얼 홍콩 PLUS 마카오’ 저자) / 디자인 : 한빛라이프]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