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벨로산부인과 조출현 원장과 함께 하는 여성성형 1문 1답, 소음순변형과 질염의 관계는?

최초입력 2018.01.05 10:27:09
최종수정 2018.01.10 10:37:25

사진:픽사베이



우리의 몸에는 많은 세균이 존재하는데, 세균은 유해균과 유익한 균으로 나누어집니다. 특히 여성의 몸 중 질에도 많은 종류의 세균이 존재하는데, 그중 유익한 균인 젖산균이 정상 산도를 유지시키며 질내 다른 세균과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질 내부의 면역력이 저하되고 이로 인해 세균이나 곰팡이가 번식하면 질염이 발생하여 여성의 삶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질염은 여성들에게 감기만큼 흔한 질환으로 알려져 있으며 질 내부의 면역력을 저하시켜서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질염의 증상과 위험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질염의 증상은 어떤 것이 있으며 방치하게 되면 어떻게 되나요?

질염의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질 분비물 증가와 누런 냉이 나오거나 외음부의 따끔거림과 질 가려움증, 악취 등이 있습니다. 문제는 질염의 증상이 그렇게 심하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오랫동안 방치하여 난소염이나 골반염, 불임 등 자궁 관련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치료하게 되면 완치가 되겠죠?

통계적으로 질염은 치료를 받는다 하더라도 80% 이상의 만성 재발성으로 진행되기 쉬운 편입니다. 그리고 부위가 민감하여 병원을 찾기도 쉽지 않아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특히나 미혼 여성에 비해 대부분의 기혼여성이 많습니다. 출산 후 질 탄력도 떨어지고 소음순이 길게 변형되면서 질염 재발율도 높은 편에 속합니다.

소음순 변형은 왜 안 좋은가요?

길게 늘어진 소음순의 변형은 외음부에 소변 찌꺼기가 끼게 되거나 세균이 증식되기 쉬운 환경이 되어 악취가 나고, 잦은 질염이나 가려움증 등의 질환을 유발시키는 주요 원인입니다. 더불어 성관계 시 소음순이 말려 들어가게 되어 통증이나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으며 질 내부에 염증이 나거나 세균침입을 더욱 좋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소음순 변형은 치료가 되나요?

질염이 심한 경우에는 소음순 변형을 촉진시키는 원인이 되고, 소음순 변형이 심해지면 질염이 악화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이같은 악순환을 개선하기 위해선 소음순성형이 필요합니다. 질염과 소음순비대증 등의 원인으로 변형된 소음순은 성형을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소음순수술시 꼭 확인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소음순 수술시 가장 중요한 것은 다양한 임상경험인데 예전에는 무조건 잘라내는 방식의 수술을 하여 음핵의 성감신경이 손상되는 등의 부작용을 초래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자르거나 꿰매지 않는 안전한 레이저를 사용하여 성감신경의 훼손이 없는 수술법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질염이 심한 경우에는 소음순성형과 같은 방법을 적극적으로 고려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조출현 리벨로산부인과 원장]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