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벨로산부인과 조출현 원장과 함께 하는 여성성형 1문 1일답, 요실금 질성형으로 치료 가능할까?

최초입력 2018.01.03 11:13:08
최종수정 2018.01.10 10:37:16

사진:픽사베이

1. 요실금도 질성형으로 치료가 될까?

겨울이 되면 감기, 재채기가 잦아지며 흔해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바로 ‘요실금’입니다. 요실금은 출산한 여성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갑작스런 소변을 보게 되는 현상입니다.

보통 40대 여성의 35~40%, 65세 이상 노인의 40~50%에게서 증상이 나타나는 요실금은 여성의 경우 자궁과 방광을 받치고 있는 근육인 골반저근의 기능이 출산을 겪으면서 약해져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요실금이 발생하는 원인들은 어떤 것이 있나요?

요실금의 발생 가능성은 나이를 먹을수록 증가하며, 가장 큰 원인은 출산으로 인한 것입니다.
이외에도 개인의 유전인자·비만·만성기침 등 여러 요인이 작용하기 때문에 나이 든 사람 모두에게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3. 요실금의 증상은 어떠한가요?

요실금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들면,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심하게 마려워진다. ②기침, 재채기 할 때 소변을 흘린다. ③운동할 때 소변을 흘린다. ④소변 볼 때 아랫배에 통증이 있거나 불편하고, 소변을 보아도 시원하지 않다. ⑤수면 중 소변을 흘린다. ⑥하루에 8회 이상 소변을 보고, 수면 시간에 2회 이상 깨서 화장실에 간다.

이중에서 2개 이상 해당되면 중증 요실금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병원에 내원하셔서 정밀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요실금의 치료법 중 추천할만한 것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요실금이 의심될 때는 케겔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케겔운동은 항문에 힘을 줬다가 빼는 과정을 반복하는 운동으로 처음에 2~3초 동안 항문을 조이고, 2~3초 동안 풀어 줍니다. 조였다 푸는 시간을 점점 늘려 가면서, 한 번에 10번, 하루에 3회 반복하면 됩니다. 3~6개월 꾸준히 하면 요실금을 예방·완화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일상생활이 불편할 만큼 증상이 심한 경우는 수술적인 요법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중증의 요실금의 경우 수술은 어떻게 이루어 지나요?

보통 요실금 수술은 특수한 TOT 테잎을 삽입하여 처지고 이완된 요도의 위치를 고정시켜주는 간단한 수술법이 대부분이지만, 최근에는 질성형수술과 결합하여 요실금치료와 성감개선을 동시에 하는 요실금레이저질성형을 하는 여성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 수술법은 방광질인대접합술을 통해 요도부터 질 입구까지 회음부 전반에 걸쳐 해부학적교정이 이뤄지며 재발 가능성을 크게 낮추는 반영구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요실금과 성감개선을 함께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6. 요실금 수술 후의 효과는 어떠한가요?

요실금 수술은 수술 후 바로 증상이 개선되고 방광근육의 구조를 개선함으로서 다양한 배뇨장애를 예방 및 개선하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이렇게 요실금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요실금검사, 진단부터 수술까지 한 번에 가능한 병원에서 수술을 해야 하기 때문에 수술장비와 진단인력 등이 갖춰져 있는지도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무엇보다 요실금은 단 한 번의 수술로 평생 동안 마음 놓고 일상을 즐길 수 있으므로 여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있어 더할 나위 없이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조출현 리벨로산부인과 원장]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