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의 주인공

최초입력 2017.09.11 20:17:10
최종수정 2017.09.11 20:20:22
내가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찾아야 한다.

내 인생의 주인공은 나 자신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내가 행동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룰 수가 없다.

[인생2모작 자기성장] 과정 강의 소개를 위해서 1Day 특강이 있어서 강의를 진행하게 되었다. 강좌명이 '인생2모작'이라 젊은이들보다는 연배가 있으신 수강생 분들이 오셨다.

'내 삶의 주인공은 나'라는 메시지를 드리고 싶었다.
퇴직 후 3년간의 이야기로 강의를 진행했는데 수강생 분들께서 호응을 잘 해주셔서 1Day특강을 잘 마칠 수 있었다

갑작스런 퇴직으로 움츠리고 있다가 퇴직한 것을 받아들이고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곰곰이 생각을 했다. 집에서 시간을 보내지 말고 뭔가를 배우러 다녀 보자 찾아서 나가 보자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찾으러 세상을 둘러보았다.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 고용센터에 갔더니 범어네거리에서 취업발람회가 열린다는 정보를 듣고 그곳에 나가게 되었고, 구청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많은 회사가 현장에서 직원을 선발하기 위해서 홍보 부스를 운영하고 있었고, 재취업관련 프로그램들도 다양하게 있었다. 그 중에 관심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에서 홍보활동을 나온 부스에 앉아서 상담을 했다. 1인 창조기업이 무엇인지, 위치가 어디인지, 시설이용 기준 등등 여쭤보니 우리집과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하고 있었다. 매일아침 일찍 일어나던 습관이 회사를 그만뒀다고 금방 사라지지 않았다. 매일 출근하듯이 매일아침 8시에 거실책상에 앉아 나름 뭔가를 공부하기 시작하고 9시가 지나면 ‘1인 창조기업비즈니스센터’에 가서 하던 공부를 계속 했다.

어느 날 위층에 카페가 있는 것 같아서 올라가 보니, ‘수성여성클럽’이라는 새일센터가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직장을 다닐 때는 이런 곳이 있는지 조차 몰랐다. 퇴직한지 얼마 되지 않았고 오랜 직장 경력이 있어 사실상 이곳이 도움이 될까 하는 생각을 하는 사람이 있을지 모르지만, 새일센터에서 내가 모르는 새로운 정보도 알 수 있었고 여러 가지 교육 과정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다시 내 일을 갖게 된다면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내가 되고 싶은 모습으로 살아가고 싶다는 생각을 하면서 꿈 리스트를 적어 보게 되었고, 수성여성클럽에서 교육을 받는 동안 그곳에 강사 활동을 하로 오신 분들의 강의를 들으면서 언젠가는 나도 이곳에서 새 일을 찾고 있는 경력단절 여성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강의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 후에도 지속적으로 배움의 시간을 갖고 결국 수성클럽에서 강의를 하게 되었다.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내 삶의 주인공은 나라는 것을 잊지 말자.

[인생2모작 자기성장]과정1 Day 특강에서 학교선생님으로 근무하시다 은퇴를 하신 분을 뵙게 되었는데 수업을 마치고 인생의 선배로서 조언을 한마디 해주셨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 자신이라는 말씀과 건강을 챙겨야 모든 것을 이룰 수 있다며 응원을 해주신다.

내 삶의 주인공은 나 자신이라는 것! 잊지 말자.

[김명숙 자기성장연구소 대표]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