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집 이사 할 때 ‘새집증후군’ 관리 어떻게? 포장이사 업체에 맡겨도 될까?

최초입력 2018.01.10 13:15:14
최종수정 2018.01.10 20:02:08

사진:픽사베이



낡은 아파트 전세보다 가성비 좋은 신축빌라로의 이사가 증가하고 있다고 하지만 ‘새집증후군’ 때문에 선뜻 결정을 내리기는 쉽지 않다. 새집증후군이란 갓 지어진 건물의 자재 등에서 유해물질들이 나와 신체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게다가 신축건물뿐만 아니라 리모델링 작업을 마친 건물에서도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초기에는 두통, 가려움 등의 증상이지만 오랜 시간 노출되면 심장병이나 암 등 심각한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결코 간단하게 넘어갈 문제는 아니다.

사진:픽사베이

1. 포장이사 시, 새집증후군 제거 방법에 대해 문의가 많이 들어오나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새집증후군이 건강을 위협한다는 사실이 증명된 후로부터 관련 문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포장이사업체 자체에 새집증후군 케어 서비스가 있는지에 대한 문의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새집증후군을 잡을 수 있는 서비스를 준비중인 포장이사업체들이 많아졌습니다.

2. 포장이사를 하기 전부터 새집증후군을 잡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는 ‘베이크아웃’이 있습니다. 포장이사 전, 이사 갈 집의 보일러를 미리 켜놓는 방법으로 인위적으로 실내 온도를 높여 유해물질을 배출해낼 수 있습니다. 보통 하루에 8시간씩 3일정도 해주는 것이 적당하며 베이크아웃을 할 때에는 창문을 열어 환기가 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그 외에도 인테리어 전이라면 친환경 벽지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 포장이사 후 셀프 새집증후군 제거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사 전, 베이크아웃을 했다고 하더라도 100% 해결된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시로 환기를 시켜 남아있는 유해물질을 배출시켜야 합니다. 하지만 요즘처럼 추운 겨울철에는 오랜 시간 환기시키기 어렵습니다. 그럴 때에는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최근 몇몇 지자체나 공기청정 업체에서 무료로 실내공기를 측정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여 실내공기 질을 확인해본 후, 적절한 실내공기정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새집증후군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장이사 업체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신혼부부나 어린 자녀들이 있는 가정인 경우 특히 ‘새집증후군 케어’ 서비스가 있는지 확인하시곤 합니다. 최근 많은 포장이사 업체에서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무턱대고 이용할 경우 곤란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새집증후군 케어’ 서비스가 포장이사 가격에 포함되어 있는 건지 추가비용을 지불해야 하는지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새집증후군을 어떻게 제거하는지 방법에 대해서도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박원재 24번가 대표]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