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는 포기가 아니다

최초입력 2017.08.25 16:53:04
최종수정 2017.08.25 17:03:22
이번 여름휴가는 제주도로 가기로 했습니다. 제주도에 가려면 비행기를 타고 가야 합니다. 비행기 덕분에 바다 건너 해외여행도 가능해졌습니다. 이 비행기도 라이트 형제의 수 십 차례 시도와 실패가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사진출처:픽사베이



윌버 라이트와 오빌 라이트로 이루어진 라이트 형제는 처음에는 비행에 관심이 없었으나, 독일의 릴리엔탈이 글라이더 비행 시험을 하다 추락사하면서 실패를 목격하고 비행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방법을 몰라서 글라이더를 만들어 수 십 차례 직접 뛰고 조종하였으나 실패하고 맙니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연구의 연구를 거듭한 결과 1903년 역사상 처음으로 동력비행기로 비행을 성공하였습니다. 이후 여러 사람들의 연구와 개발로 인해 지금과 같이 거대한 비행기도 만들게 된 것이지요. 라이트 형제가 한 두 번 해보고 실패한 후 다시 시도하지 않았다면 아직도 배를 타고 바다를 건너 오랜 시간 끝에 제주도나 해외에 도착하지 않았을까 하는 상상을 해봅니다.

미국 프로농구 역사상 가장 유명한 선수인 마이클 조던도 수많은 기회에서 골을 실패하고, 수많은 게임에서 졌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계속 골을 시도하였습니다. 게임에 지고 있어도 끝까지 쫓아가기 위해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그것을 포기하지 않고 실패하더라도 기회를 삼아 연습을 한 결과 결국 세계최고의 농구선수가 되었습니다. 한국이 자랑하는 피겨스케이트 여왕 김연아 선수도 점프를 시도하면서 수 백 번 넘어지고 다치고 했지만, 포기하지 않고 계속 시도하고 연습한 결과 벤쿠버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딸 수 있었습니다.

2015년 저도 작가가 되고 싶어 책 쓰기에 도전했습니다. 처음에는 글을 쓰면서 수없이 지우길 반복하고 써지지 않아서 포기하고 싶었습니다. 주위에서 니가 무슨 글을 써서 책을 낼 수 있겠냐는 비아냥에 더 자신이 없었습니다. 책쓰기는 내 인생에서 또 하나의 실패가 되겠구나 라고 스스로 포기할까도 고민했습니다. 그러나 꼭 그 목표를 이루고 싶어 포기하지 않고 계속 이렇게도 써보고 저렇게도 써보면서 매일 노력했습니다.

사진출처:픽사베이



계속 글을 쓰다 보니 원고가 하나씩 하나씩 모이게 되었습니다. 결국 초고가 완성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100군데가 넘는 출판사에 원고를 보냈지만 다 거절당했습니다. 이렇게 저는 책을 낼 수 없겠구나 라고 좌절했습니다.

그래도 끝까지 찾다보면 내 원고를 가지고 책을 내줄 수 있는 출판사가 있다고 계속 믿었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계속 출판사를 찾으면서 투고하고 또 투고했습니다. 드디어 한 곳에서 제 원고를 보고 출판이 가능할 것 같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몇 번의 교정 끝에 첫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수 차례의 실패를 겪더라도 포기만 하지 않는다면 결국 결실을 맺게 된다는 경험을 직접 하게 되었습니다. 그 뒤로 무슨 일을 하게 되면 실패를 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자신감 있게 시도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지금 살아가는 사람들은 가끔 무슨 일을 하다보면 잘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잘못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게 실패라고 생각하여 자신에게 부끄러워 포기하고 다시는 다른 시도를 하지 않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그러나 관점을 바꾸어 실패는 포기가 아니고 포기하지 않는다면 또 다른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황상열 인생모멘텀연구소 소장]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