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사람들은 코칭을 원하는가?

최초입력 2017.09.18 21:01:07
최종수정 2017.09.18 21:10:59
사람들은 왜 코칭을 받으려고 하는 것일까? 왜 요즘 코칭에 매료되어 코칭을 받으려고 하는 걸까? 그 이유는 간단하다. 자신이 무엇인가를 바꾸고 싶고, 달라지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달라지기를 원한다는 것은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습관을 바꾸는 것도 있지만, 삶의 방향을 바꾸는 것과 같이 복잡할 수도 있다. 매일 반복되는 습관을 바꾸는 것도 쉽지가 않은데, 이제까지 살아왔던 삶의 방향이나 스타일을 바꾼다는 것은 정말 쉽지가 않은 일이다. 그럼에도 코칭을 통하여 무엇인가를 바꾸고 싶어서 코칭을 찾게 되고, 코칭을 배우게 되는 것이다.
코칭을 받는 사람이 진정 미래를 변화하고 싶다면 지금하고 있는 일에서 무엇인가의 변화시켜야 한다. 그것이 습관이나 버릇일수도 있지만, 정말 삶의 방향까지 바꾸어야 하는 일 일수도 있다. 대개 변화는 자신의 생각, 태도와 행동, 인식의 전환을 수반하게 된다. 코칭을 받으려는 사람들은 현재에 갖고 있는 무엇인가의 불만적인 사항을 변화시키고 싶어한다. 변화를 시키고 싶어하는 무엇인가는 다음의 내용일 수 있다.

*왜 살아야 하고,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삶의 목적 찾기

*목적은 설정하였으나 달성하기 위한 방법 찾기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도달하기 위한 방향 찾기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열정을 찾아내고 계발하기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미래의 명확한 비전의 설정하기

*업무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싶을 때

*어려움이 닥치고 그 난관을 헤쳐나갈 필요가 있을 때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그 정체성에서 벗어나고 싶을 때

*의사소통의 방법과 기술을 습득하고 싶을 때

*효과적으로 인간관계를 맺고자 할 때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 싶을 때

*조직의 목표와 성과를 높이고 싶을 때

*남은 인생의 목표와 생애 계획을 수립하고 싶을 때

*꿈을 설정하고 그 꿈을 달성해 가는 방법을 알고 싶을 때 등

여러 부문에서 코칭을 받으려는 사람과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 그러면 코치는 이러한 고민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문제점을 해결해 주는 대안과 방법을 갖고 있다는 것인가? 아니다 코치는 코칭을 받는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들어주면서 스스로 변화를 일으키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코치이다. 해결하는 솔루션을 제공받기 위해서는 상담과 컨설팅 기법이 필요할 것이다. 그럼에도 코칭은 그러한 솔루션의 제공을 바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 중에서 찾아내도록 도와주는 코치가 필요해서 수요가 생기고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고객과 코치는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파트너 십을 가져야 한다. 다음에 코칭 프로세스를 통하여 현실적인 어려움과 대안을 찾아가도록 코치는 고객에게 질문을 한다. 그 질문에 답을 하면서 고객이 스스로의 문제와 대안을 찾아 나가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코치의 역할이다. 항상 고객이 스스로 답을 찾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명료한 대화, 직관적인 대화를 하기를 요구한다. 코치가 자신의 생각이 담겨진 대화를 하면서 고객의 방향을 유도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코치가 유도하는 방향대로 이끌려서 답을 이끌어내게 되면 고객은 코치를 신뢰하지 않고 불신만 싹트게 된다. 고객이 스스로 갖고 있는 역량 중에서 답을 찾아 나가도록 도와주어야 실행력이 높아진다. 고객이 스스로 해냈다는 만족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그러기에 고객들은 코칭을 원하게 되는 것이다. 자신이 스스로 해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경청해주며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코치를 찾게 되는 이유이다.

[성남주 창원대학교 겸임교수/창업과 경영 대표 이사]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