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보이스
문화

존리가 알려주는 '금융문맹 탈출법'

입력 2020.10.19 06:01   수정 2020.10.19 07:16
  • 공유
  • 글자크기
[경제경영 Book Cafe]

◆존리의 금융문맹 탈출

/금융문맹 탈출을 위한 시작/

금융을 이해하는 것은 돈을 이해하고 다루는 것부터 시작된다. 돈을 어떻게 벌고, 소비하고, 투자할 것인가에 대해 효과적이고 합리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지식을 지닌 사람이 금융문맹을 탈출한 사람이다. 돈으로부터 자유롭기 위해 미리 '돈'을 공부하고 '돈'이 일하게 하는 방법을 알아가야 한다.

이 책은 투자전문가 존리가 지금까지 진행한 다양한 강연 내용을 모으고, 청중으로부터 받은 질문들에 답을 모은 것이다. 부자만 아는 부자가 되는 라이프 스타일은? 평범한 월급쟁이도 부자가 될 수 있을까? 가치투자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 부자가 되기 위해 당장 시작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부자는 어떤 주식에 투자하고 있을까? 등 사람들이 가장 자주 하는 질문에 답한다.

'금융문맹'이라는 개념에 초점을 맞추어 금융을 어려워하는 분들에게 금융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경제용어나 경제개념이 주는 딱딱함을 가능한 한 줄이려고 만화를 삽입했다.

존 리 / 베가북스

◆금리를 알면 부의 미래가 보인다

/금리가 주식, 채권, 환율, 부동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금리는 우리의 삶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경제가 돌아가는 메커니즘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금리를 모르고는 진정으로 경제를 이해하고 돈을 안다고 말할 수 없다. 금리를 내리면 유동성이 확대되고 기준금리가 낮아지면 시장금리도 내려간다. 돈 빌리기가 쉬워지니 '빚을 내서' 적극적으로 경제활동을 하면서 경기는 좋아진다.

이 책은 금리 정책 결정에 따라 주식, 부동산, 채권, 환율 등 자산시장에서 일어나는 각종 가격변수들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이야기한다. 먼저 돈이 무엇인지, 통화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 금리를 이해하기 전에 기본적인 경제 상식을 알려준다. 그런 다음 금리의 정의, 금리의 단위와 구성원리, GDP와 금리의 상관관계, 금리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설명한다.

단순히 금리와 경제상황에 대한 역학관계를 설명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코로나 이후 사상 초유의 저금리 상황과 '마이너스 금리' 등 미래의 금리시장과 경제 상황을 전망하고 투자를 짚어준다.


저금리 시대의 투자 선택은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 이야기한다. 이와 더불어 부동산 문제, 저출산 문제 등 한국 경제가 직면한 문제들에 대한 날카로운 견해들도 담았다.

장태민 / 메이트북스

◆감정의 미래

/기술이 인간의 감정을 다루는 세상에 대한 분석과 통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들은 보고, 듣고, 쓰고, 말하고, 느끼는 방식을 새롭게 정의하고 있다. 하지만 그러한 기술들이 인간과 인간이 서로의 감정을 공감하고 소통하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을까? 이 책은 과연 새로운 기술의 시대, 서로 대면을 하지 않는 시대에 사람과 사람들이 서로의 감정에 공감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 것인지 탐색한다.

저자는 교육 현장, 의료 현장, 뉴스, 소셜미디어, 게임 업계 등에서 활동하는 VR, AR, AI 기술 기반 플랫폼 개발자, 과학자, 로봇 공학자, 심리학자 등과의 인터뷰를 통해 기술 플랫폼과 인간의 감정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앞으로 어떤 해결과제가 남았는지 분석했다.

개발자나 사회적 편견의 편향성으로 인해 새로운 기술의 사용자들이 공감력을 잃게 될 수 있다는 점도 지적한다. 인간을 가장 인간답게 만드는 일이 무엇인지, 그리고 인간의 편의를 위해 만든 기술로 인해 다시금 인간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떠올리게 한다."

케이틀린 유골릭 필립스 / 라이스메이커

◆지금 팔리는 것들의 비밀

/새로운 소비 권력, MZ세대 분석/

전 세계적으로 MZ세대(밀레니얼세대와 Z세대)의 구매력은 모든 세대의 구매력을 앞서고 있다. 기업들은 MZ세대와 소통하기 위해 어느 때보다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


저자들은 MZ세대를 새로운 소비 권력으로 바라보고, 이들의 가치관, 습관, 감성, 취향, 코드를 마케팅 관점으로 분석하여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전략을 제안한다.

지금 시장에서 성공하는 마케팅과 실패하는 마케팅의 차이를 밝히며, 새로운 소비 권력, 즉 MZ세대가 이끄는 '잘 팔리는 것들의 비밀'을 공개한다. MZ세대의 인스타그램 '좋아요'부터 사회적 신념까지 소비와 연관된 모든 고리를 살핀 후, 이들에게 먹히는 마케팅, 팔리는 구조를 만드는 실질적인 전략을 제시한다.


무신사, 마켓컬리, 야놀자, 다노 등 무섭게 성장한 스타트업의 성공 동력부터 빙그레, 곰표, 휠라 등 친숙한 브랜드의 힙한 변신, 파타고니아, 젠틀몬스터, 오프화이트, 구찌, 나이키 등 인기 브랜드만의 개성 넘치는 전략, 또한 아마존, 아모레퍼시픽, LG전자, 오뚜기 등 유수 기업이 MZ세대와의 연결고리를 찾기 위해 쏟은 노력들을 소개한다."

최명화, 김보라 / 리더스북

◆모두에게 사랑받을 필요는 없다

/타인에게 얽매이지 않고 온전한 나로 사는 법/

"세상의 시선에서 벗어나 나를 더 사랑하며 주도적인 삶을 살고 싶다면, 남에게 자신을 증명하려 애쓰지 마라. 타인의 마음을 얻는다고 자신의 가치가 증명되지 않는다. 나의 가치를 만들고 증명하는 것은 오직 나뿐임을 명심하라." 심리학자 웨인 다이어는 타인에게 얽매이지 않고 자신만의 기준을 가지고 온전히 나로 사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타인이 아닌 나에게 집중해야만 감정 낭비 없이 삶의 목표를 이루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수 있고, 그것이야말로 진정한 행복을 얻는 지름길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우리에게 철저한 '행복 추구형 인간'이 되라고 주문하며, 자신의 삶을 긍정하고 내면의 자유를 획득하는 방법에 대해 분명하고 구체적인 해답을 제시한다. 행복 추구형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스스로가 특별한 존재임을 자각하고, 용기를 가지고 타인의 억압과 통제에서 자유로워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웨인 다이어 / 스몰빅라이프

[교보문고 상품관리팀]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