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방송협회 "지상파 위기 극복 위해 규제완화·기금확대 절실"

입력 2022/01/20 18:40
차기 정부 '미디어 산업 개혁 10대 과제' 요구안 제시
62351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이미지 크게 보기

한국방송협회 '방송정책 제안서 발표 및 연구보고서 설명회'

미디어 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에 지상파 방송이 위기를 극복하려면 규제 완화와 적극적인 진흥 정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지상파 방송사들로 구성된 한국방송협회는 20일 서울 양천구 목동 방송회관에서 '방송정책 제안서 발표 및 연구보고서 설명회'를 열고 지상파 방송과 지역 방송의 성장 해법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김동준 공공미디어연구소장은 최근 지상파 방송의 위상 하락을 지적하며 규제 개편의 시급성을 강조했다.

김 소장은 "방송 콘텐츠의 글로벌 진출역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의미가 퇴색된 낡은 편성규제 등을 완화하고 지원방안 마련 등 정책적 배려가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방송통신산업 진흥과 콘텐츠 다양성을 높이기 위한 정부 기금을 통합·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설명회에서 이종관 법무법인 세종 수석전문위원, 이만제 원광대 교수 등은 지상파 방송의 콘텐츠 중심 전략, 지역방송 가치 극대화를 위한 공공방송법 제정, 지역방송발전기금 설치 등을 촉구했다.

한편 방송협회는 차기 정부의 미디어 산업 개혁을 위한 10대 정책 과제로 ▲ 방송혁신기구 설립·운용 ▲ 기금제도 합리적 정비 ▲ 방송광고 제도 개선 ▲ 협찬고지(협찬내용 공개) 규제 완화 ▲ 정부광고 합리적 개선 ▲ 지상파 다채널 활성화 ▲ 소유겸영 제도 개선 ▲ KBS 자산활용 방안 개선 ▲ 지역방송 정책 합리화 ▲ 라디오 정책 합리화 등을 제시했다.

[연합뉴스]

Copyrights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