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신간] 저널리즘 다시 보기

입력 2022/09/02 14:47
그림으로 보는 한국학·제국의 유제
779227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이미지 크게 보기

저널리즘 다시 보기

▲ 저널리즘 다시 보기 = 한국언론학회 저널리즘연구회 지음.

한국언론학회 저널리즘연구회 소속 연구자들이 저널리즘을 쉽고 정확하게, 체계적으로 설명한 저널리즘 안내서다. 이론과 연구, 현장실무 경험을 두루 갖춘 전문가들이 15가지 핵심 이슈에 관해 균형 잡힌 시각에서 바라보고자 했다.

책은 '뉴스 전, 생산, 뉴스 후'라는 프로세스로 구성됐다. 저널리즘의 개념부터 진실 보도, 저널리스트의 이성과 감정에 관해 설명하면서 저널리즘의 본질을 살핀다. 좋은 뉴스의 조건, 생산 방법, 새로운 기술과 데이터 활용 방법 등 저널리즘 구성 요소를 살피고, 저널리즘과 사회의 관계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나남. 496쪽. 3만2천원.

779227 기사의 1번째 이미지 이미지 크게 보기

그림으로 보는 한국학

▲ 그림으로 보는 한국학 = 백태남·강병수 지음.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을 편찬한 한국정신문화연구원(현 한국학중앙연구원) 출신 연구자들이 전통과 역사를 현대인들이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감을 만들자는 데 공감해 펴낸 책이다.




저자들은 한국의 민족, 역사, 정치, 경제 등 각 분야에서 꼭 알아야 할 주제들을 추려 그림과 함께 소개했다. 한민족의 기원과 한반도 지리를 다룬 첫 장부터 무대 위 공연예술 장르를 소개한 마지막 장까지 한국의 거대 담론과 삶의 구체적인 모습을 다뤘다.

다할미디어. 274쪽. 2만5천원.

779227 기사의 2번째 이미지 이미지 크게 보기

제국의 유제

▲ 제국의 유제 = 한림대학교 일본학연구소 지음.

한림대 일본학연구소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2017년부터 수행해 온 인문 한국 플러스사업의 일환으로 기획해 발간한 책이다. '포스트 제국의 문화 권력과 동아시아'라는 연구 어젠다에 따라 포스트 제국이라는 틀을 통해 동아시아에서 재편되는 국민국가에 대해 다각적으로 접근하고, 제국과 단절하거나 제국주의를 계승하려는 권력의 모습을 살피고자 한다.

소명출판. 230쪽. 2만원.

[연합뉴스]

Copyrights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