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보이스
경제

내가 원조 디파이 '결제 코인의 반란'

문호준 기자
입력 2020.09.17 10:07  
  • 공유
  • 글자크기
- 3일 연속 양봉 나타낸 비트코인
- 1,000% 상승한 케이캐시(KCASH), 추가 상승 나타날까
- 시총 9위까지 오른 크립토닷컴코인 따라 상승할 결제 코인들
- 메이저 코인 상승에 조정 받는 디파이(Defi)
*디브리핑은 매일경제, 블록크래프터스, 고위드와 함께하는 디스트리트에서 제공하는 암호화폐 시황입니다.

안녕하세요.

2020년 9월 17일 디브리핑의 문호준입니다.

지난 하루 동안의 암호화폐 주요 시황 살펴보겠습니다.

*2020년 9월 17일 오전 7시 50분 기준입니다.

[비트코인]

이미지 크게보기
비트코인은 3일 연속 양봉(시가<종가)을 보이며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1차 매물대라고 볼 수 있는 1,300만원 부근까지 상승했으며, 돌파 시 1,500만원 아래에서는 50만원 간격의 매물대를 돌파해줘야 합니다. 각 매물대 돌파 후 이전 매물대가 잘 지지되는지 여부를 확인하며 투자해 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지지선은 1,250만원입니다.

[주요 코인]

이미지 크게보기
전일 시가총액 상위 코인 중에서는 리플(XRP)이 +2.05%로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으며, 체인링크(LINK)가 -3.59%로 가장 높은 하락률을 기록했습니다.

이미지 크게보기
알트코인 중에서는 암호화폐 지갑 서비스인 케이캐시(KCASH)가 +27.35%로 상승률 1위를 기록했는데, 디파이(Defi) 열풍에 힘입어 지난 8월 한달 사이 1,000% 이상 상승을 보인 후 잠시 횡보하다 다시 반등하는 모습입니다.

이미지 크게보기
현재 시가총액 순위 270위로 매우 높은 수준은 아니며 아직 OKEx와 Huobi Global에만 상장되어 있다는 점에서 업비트를 비롯한 메이저 거래소 상장 시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1,000% 상승에 대한 피로감에 추가 조정이 나올 수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두고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케이캐시(KCASH) 다음으로는 탈중앙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인 아이젝(RLC, 시총 103위)이 22%, 블록체인 플랫폼인 디지바이트(DGB, 시총 49위)가 19%, 크로스체인이자 결제 플랫폼인 스위프트코인(SWFTC, 시총 636위)이 15% 상승했습니다.

이미지 크게보기
최근 크립토닷컴코인(CRO)이나 스와이프(SXP)처럼 결제 플랫폼이 각광을 받고 있기에 아직 시가총액이 높지 않은 스위프트코인을 관심 있게 봐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현재 OKEx, Huobi Global, Bithumb Global 등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그 외 팔라네트워크(PHA), 선(SUN), 오션프로토콜(OCEAN), 아이오스트(IOST), 저스트(JST), ABBC코인(ABBC) 등이 상승 TOP 10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반면, 펄(PEARL), 크림파이낸스(CREAM), 프론티어(FRONT, 비트업토큰(BUT), 비트지엑스프로토콜(BZRX), 골프(GOF) 등의 코인이 20% 이상 하락을 보이는 등 한동안 강세를 보였던 신생 디파이 코인이 약세로 접어든 모습입니다.


이는 비트코인을 비롯한 메이저 코인의 반등으로 수급이 이동되면서 발생한 현상이며, 디파이 열풍이 끝나지 않았기에 메이저 코인이 다시 조정을 받을 때 디파이 코인이 재반등을 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이것으로 2020년 9월 17일 디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문호준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