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치느님, 짝을 찾다…BBQ, 수제맥주로 '치맥' 완성

입력 2021/04/15 04:03
'옥토버훼스트' 운영사와 제휴
'비비큐 비어' 6종 개발·출시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최초

제주맥주와 '프룻 에일' 협업
올리브유 메뉴와 환상 조합
360687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이미지 크게 보기

BBQ의 수제맥주 브랜드 `비비큐 비어` [사진 제공 = 제너시스BBQ]

제너시스BBQ가 수제맥주를 도입해 국가 대표 '치맥(치킨+맥주)'을 완성한다. BBQ는 '옥토버훼스트'를 운영하는 마이크로브루어리코리아와 손잡고 '비비큐 비어(BBQ Beer)' 6종을 개발해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최초로 수제맥주 자체 브랜드 시대를 열었다,

◆ 왜 수제맥주를 선택했나

지난 2월 한국수제맥주협회에 따르면 2020년 수제맥주 국내 시장 규모는 사상 처음 1000억원을 돌파했다. 전년 대비 매출이 48% 상승했으며 전체 맥주 판매에서 수제맥주가 차지하는 비중도 2018년 1.4%에서 2019년 2%까지 상승했고 지난해에는 2.95%까지 올랐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소비(5인 이상 집합금지, 22시 이후 영업금지 등)가 보편화되고 있을 뿐 아니라 지난해 5월 정부가 발표한 '주류 규제개선 방안'으로 음식점 주류 배달 기준이 명확해지면서 주류에 대한 포장 판매 수요도 확산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업계 최고 수제맥주 도입한 BBQ

BBQ는 지난해 7월 옥토버훼스트를 운영하는 마이크로브루어리코리아와 손잡고 '비비큐 비어(BBQ Beer)' 6종을 개발해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최초로 수제맥주 자체 브랜드 시대를 열었다.

BBQ는 수제맥주에 대한 국내 소비자 인지도와 선호도가 증가함에 따라 BBQ 치킨과 잘 어울리는(페어링) 수제맥주 개발을 위해 마이크로브루어리코리아와 손잡고 2019년 여름부터 2020년 초까지 개발을 진행했다.

그 결과 'BBQ 헬레스(BBQ Helles)' 'BBQ 바이젠(BBQ Weizen)' 'BBQ 둔켈(BBQ Dunkel)' 'BBQ 아이피에이(BBQ IPA)' 'BBQ 지피에이(BBQ GPA)' 'BBQ 필스너(BBQ Pilsner) 등 6종을 개발했다.


BBQ Beer 개발에 참여한 마이크로브루어리코리아는 국내 수제맥주 면허 1호 소유 기업으로 2002년부터 하우스비어 레스토랑인 옥토버훼스트를 운영하고 있다. 향후 원활한 수제맥주 사업 진행을 위해 경기 이천에 자체 양조공장을 건설 중이다. 올해 말 완공하면 자체 생산해 전 매장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BBQ는 이번 자체 브랜드 수제맥주 도입이 패밀리(가맹점)들의 매출과 수익 증진에 기여하고, 치킨과 맥주를 함께 즐기려는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황금올리브와 어울리는 제주맥주

BBQ는 지난 1월 제주맥주와 손잡고 황금올리브 치킨에 최적화된 산뜻한 프룻 에일 맥주 협업 제품을 출시하기로 합의했다. 저도수인 프룻 에일 맥주는 산뜻한 풍미와 경쾌한 탄산감을 자랑하는 것이 특징이다. 글로벌 시장에서 저도주 열풍에 힘입어 대중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국내 시장에서도 홈술, 혼술, 홈파티 문화 확산으로 개인 취향을 겨냥한 바람을 타고 가볍게 즐기기 좋은 맥주로 점차 시장을 넓혀가는 추세다.


BBQ는 산뜻한 풍미와 경쾌한 탄산감을 지닌 프룻 에일 맥주가 편한 음용감으로 맥주 자체로서의경쟁력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BBQ 시그니처 메뉴인 황금올리브치킨, 핫황금올리브치킨 등 올리브유로 튀겨낸 인기 메뉴들과 환상의 조합을 이루며 치맥 마니아들을 사로잡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제주맥주는 2017년 브랜드를 론칭한 국내 크래프트 맥주 대표기업으로 혁신적인 연구 개발 역량을 무기로 대표 제품인 '제주 위트 에일'을 비롯해 다양한 맥주를 시장에 선보이며 젊은층의 인기를 넘어 크래프트 맥주 대중화에 성공했다.

특히 제주도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지역적 한계를 제주도만의 로컬 감성으로 반전시켜 전국적 인기를 얻으며 한국 크래프트 맥주 시장의 미래를 이끌 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제주맥주는 하이랜드파크(제주맥주 배럴시리즈), 현대카드(아워 에일) 등과도 활발히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한 바 있다. 향후 제품이 출시되면 제품 개발과 관리는 제주맥주가, 유통과 마케팅은 제너시스BBQ가 담당할 예정이다. 또한 양사는 협업 제품 출시 이후에도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활발하게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BBQ는 "지난해 업계 최초로 수제 맥주 시장에 진출한 BBQ로서는 이번 제주맥주와의 맥주 협업 출시 결정으로 향후 더 넓은 수제 맥주 라인업을 보유하게 됐다"며 "특히 제주맥주가 뛰어난 혁신과 연구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수제맥주 대중화를 넘어 한국 맥주 시장에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만큼, BBQ 역시 제주맥주와 지속적으로 협업해 BBQ만의 강점을 젊은층에 더욱 널리 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효혜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