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Money & Riches] 특급호텔 안 부러운 '레저 천국' 레지던스…알짜 투자처로 뜬다

입력 2021/04/30 04:02
'아일랜드 더 헤븐' 내달 분양

바다 품은 골프장 갖추고
서핑·요트장도 가까워
서울 서초서 50분 거리

대출규제 없고 전매 가능
청약땐 무주택 자격 유지
서해안 개발 호재도 많아

직원 복지 위한 숙소나
게스트하우스로 활용할만
잠실롯데타워급 내진설계
416506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이미지 크게 보기

안산 아일랜드 더 헤븐 생활형숙박시설(레지던스) 조감도.

주택 관련 규제가 부동산 투자를 옥죄는 가운데 알짜 입지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앞서 분양했던 해변가 레지던스(생활형 숙박시설)인 인천 '힐스테이트 송도스테이에디션' 청약 경쟁률이 최고 107대1에 달했고, 부산 '빌리브패러그라프 해운대'는 청약 경쟁률이 최고 267대1까지 치솟았다. 경기도 시흥 시화MTV 거북섬에서 공급된 '시흥 웨이브파크 푸르지오 시티'도 132.5대1(최고 경쟁률)이었다. 레지던스는 건축법이 적용돼 1가구 2주택에 해당되지 않는 생활형 숙박시설로,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개별등기 분양은 물론 전매가 가능하다. 청약이나 대출 규제가 없고 종합부동산세 합산이나 다주택자 중과 대상도 아니다.


청약 때 주택 보유 수에 포함되지 않아 무주택자 자격을 유지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법인이 분양받아 직원 복리후생 용도나 외부 VIP 고객을 위한 게스트하우스로 활용하기 좋고, 임대 관리회사를 통해 임대 수요도 기대된다. 최근 일부 생활형 숙박시설이 주거용으로 전용되면서 문제가 발생해 규제 대상이 됐으나 이처럼 골프장 안이나 바닷가 인근 임대 수요가 풍부한 곳과는 거리가 멀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생활숙박시설은 일반 호텔과 달리 실내에서 취사 및 세탁이 가능한 장기 숙박시설로 최근 여행 트렌드에 걸맞은 상품"이라며 "코로나19 이후 골프장이 인기를 얻는 등 국내 관광이 활성화되는 분위기 속에서 주요 관광지 인근 생활 숙박시설에 관심을 갖는 투자자들도 늘어날 전망"이라고 말했다.

416506 기사의 1번째 이미지 이미지 크게 보기
◆ 삼면이 바다 골프장…전 객실 바다 조망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골프장 중 서울에서 가까운 아일랜드CC에 고품격 레지던스가 들어선다. 단지가 속한 대부도가 뛰어난 자연환경으로 서해권을 대표하는 관광특구이고 인근에 다양한 레저시설 개발이 예정된 데다 전 객실 바다 전망을 누리는 특급호텔 수준 고급 상품으로 주목된다.


아일랜드 리조트는 5월 1일부터 경기도 안산시 대부남동 159에서 '아일랜드 더 헤븐' 레지던스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곳은 아일랜드CC 중앙 언덕 231만㎡ 용지에 지하 1층~지상 11층, 6개동, 228실 규모로 지어진다. 전용면적 197㎡ 108실, 235㎡ 72실, 254㎡ 36실, 펜트하우스인 전용면적 488㎡ 6실과 707㎡ 6실까지 다양하다.

무엇보다 한 폭의 그림처럼 탁 트인 바다 전경을 전체 객실이 품는다. 아일랜드CC 중앙 정상에 지어져 골프 코스를 앞마당에 두고 펼쳐지는 서해 전경은 미국 태평양 연안 페블비치 세븐틴 마일 드라이브를 연상시킬 정도로 뛰어나고, 붉게 물드는 석양 풍광이 돋보인다는 평가다. '아일랜드 더 헤븐'은 편안함과 안식을 상징하는 작명부터 최고의 골프 코스 풍경과 어우러져 아일랜드 리조트의 자부심이 드러난다.

◆ 특급호텔급 서비스로 입주민 만족도 높여

아울러 입주민을 위한 각종 편의시설도 고품격으로 준비될 예정이다.


유기농 슈퍼마켓과 레스토랑, 인피니티풀(끝이 지평선이나 수평선과 맞닿은 것처럼 보이게 디자인된 수영장), 골프연습장, 스파, 피트니스센터 등 고급 커뮤니티시설은 물론 입주자 전용 의료 서비스인 '패밀리 닥터' 프로그램도 제공할 예정이다. 준공 후에는 파크하얏트 등 운영 경험이 풍부한 HDC그룹 계열 HDC아이서비스가 컨시어지 등을 담당할 예정이다.

인근에 각종 개발 호재와 편의시설도 풍부하다. 시화MTV 거북섬의 세계 최대 인공서핑장·반달섬 요트장, 서울대 스마트 캠퍼스는 물론 신세계가 추진 중인 화성국제테마파크와 아웃렛, 워터파크 등이 차량으로 20분 거리다. 강남 순환도로를 통해 서초구 양재IC까지 50분이면 도달할 수 있고 제2외곽순환도로를 통해 수도권 진입도 수월하다. 건축 설계는 포스코A&C, 조경은 HDC현대산업개발이 맡았다. '시그니엘 레지던스'와 '나인원 한남'을 탄생시킨 배대용 건축가가 내부 설계 작업에 참여해 눈길을 끈다.

◆ 서해안 마리나·테마파크 등 개발 호재

아일랜드CC 골프 코스는 데이비드 데일이 설계했고, 서안조경이 클럽하우스와 골프 코스 주변 조경을 가꾸면서 세계적 명소로 발돋움하고 있다. 국내 대표 골프 스승인 임진한 프로가 '아일랜드 더 헤븐' 홍보대사에 위촉됐다. 레지던스 분양자들에게는 골프장 이용 시 다양한 혜택을 추가로 제공할 계획이다.

안전 기준도 엄격하다. 잠실 롯데월드타워(123층)처럼 진도 9도의 강력한 지진과 초속 80m의 강한 바람에도 끄떡없는 내진·내풍 설계가 적용된다. 권모세 아일랜드 리조트 회장은 "모든 구성원이 개척 정신을 기반으로 한국형 생활주거의 차원을 한 단계 끌어올린다는 각오로 정성을 쏟고 있다"며 "모든 입주 고객이 만족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한나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