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명예의 전당] '배달피자' 리더 도미노, 스마트·친환경 배송으로 재도약

입력 2021/07/22 04:03
AI 챗봇 주문·GPS 배달 추적
IT기술 접목해 서비스 혁신
드론 활용한 배달 실험까지

건강에 대한 소비자 니즈 반영
식물성 미트 토핑 신제품 출시

재활용 가능한 박스·보온백 등
일회용품 줄이기 캠페인 실천
환경보호 'ESG경영' 적극참여
703841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이미지 크게 보기
올해로 10회째를 맞은 '2021 매경 100대 프랜차이즈'는 위기 속에서도 빛을 발한 국내 최고 프랜차이즈 업체 100곳을 선정하고 그중에서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프랜차이즈 10곳을 '명예의 전당'에 올렸다. 교촌에프앤비, 도미노피자, 뚜레쥬르, 롯데GRS, 세븐일레븐, 이디야, 제너시스BBQ, 파리바게뜨, CU, GS25(가나다 순)가 그 영예의 주인공들이다. 앞으로 매일경제 컨슈머저널에서는 2021 매경 100대 프랜차이즈 명예의 전당에 오른 10개사를 매회에 걸쳐 자세히 소개한다.

배달 피자 리더 도미노피자는 완벽한 제품을 완벽한 서비스로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소비자는 언제 어디서든 편하게 주문하고, 우리는 신속하게 배달하자'는 도미노피자의 모토를 바탕으로 전 세계 도미노피자는 다양한 정보기술(IT) 융합으로 소비자들을 만나고 있다.

또한 도미노피자는 고객과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빠르게 변하는 소비자 입맛에 맞춰 '도미노 식물성 미트 피자' 5종 등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특히 최근에는 완벽한 제품 및 최고의 서비스와 더불어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는 ESG경영(환경·책임·투명경영) 활동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환경 보전을 위해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한 '제로 웨이스트 캠페인', 재활용이 가능한 '에코프렌들리 박스' 출시, 매장 현수막을 활용한 '업사이클 에코백' 증정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 중이다.

◆ IT로 배달 서비스 확장


703841 기사의 1번째 이미지 이미지 크게 보기
전 세계 배달 피자 리더 도미노피자는 배달 전문 기업으로 고객 중심의 주문 서비스 개편과 차별화된 주문 채널 개발을 통해 서비스 혁신을 주도한다. 단순하게 제품만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적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소비자에게 색다른 경험과 재미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AI) 채팅 주문 서비스인 '도미챗'과 배달 과정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GPS트래커', 야외에서 배달 위치를 쉽게 지정할 수 있는 '도미노 스팟', 매장 앞에 도착한 고객의 차량까지 매장 직원이 직접 피자를 전달하는 '도미노 드라이빙 픽업 서비스' 등 IT를 활용한 다양한 배달 서비스를 제공해 소비자에게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지난해 12월에는 드론 '도미 에어'와 자율주행 로봇 '도미 런'을 이용한 배달 서비스 테스트를 진행하며 새로운 기술 도입을 적극 시도하고 있다.

'도미 런' 배송 서비스도 성균관대 수원캠퍼스 매장에서 서비스 테스트를 진행한 바 있다. 도미노피자는 앞으로 일부 상업 지역과 아파트 지역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장할 예정이며 LG전자와 협의 중이다. 또 드론 '도미 에어'를 활용한 배달은 올해 안에 한강공원 위주로 시작할 계획이다.

◆ 식물성 단백질 토핑 올린 '도미노 식물성 미트 피자' 5종 출시


도미노피자는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높아지는 요구를 반영해 식물성 단백질 토핑을 추가한 '도미노 식물성 미트 피자' 5종을 출시했다.

도미노피자가 새롭게 선보이는 '도미노 식물성 미트 피자' 5종은 기존 육류 토핑 대신 식물성 단백질 토핑을 활용해 만든 제품이다. 특히 식물성 단백질 토핑은 슈퍼푸드로 불리는 병아리콩, 퀴노아, 렌틸콩 등이 포함돼 있다.


식물성 단백질 토핑으로 만든 '도미노 식물성 미트 피자' 5종은 새롭게 출시하는 '식물성 미트 시그니처 피자'와 기존 제품을 식물성 단백질 토핑으로 변경한 '식물성 미트 우리고구마 피자' '식물성 미트 하와이안 슈림프 피자' '식물성 미트 슈퍼디럭스 피자' '식물성 미트 슈퍼슈프림 피자'로 구성된 식물성 미트 클래식 피자 4종이다. 새롭게 출시하는 '도미노 식물성 미트 시그니처 피자' 가격은 라지 사이즈 2만5900원, 미디엄 사이즈 1만9000원이며 식물성 미트 클래식 피자 4종은 기존 판매가와 동일하다.

더불어 도미노피자는 식물성 미트 피자 출시를 기념해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달 29일까지 도미노 식물성 미트 피자 5종 주문 시 라지 사이즈 6000원, 미디엄 사이즈 4000원을 할인한다.

◆ 도미노피자, ESG경영 일환 환경 보전을 위한 친환경 캠페인 활동에 나서


제품 제조부터 배송, 서비스까지 모든 과정에서 환경 보호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도미노피자는 ESG경영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

도미노피자는 음식 낭비를 막고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해 피자 주문 시 함께 오는 피클, 소스, 포크 제공 여부와 수량을 고객이 직접 선택하는 'Zero-Waste 캠페인'을 진행해 ESG경영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더불어 지속가능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재활용이 가능한 '도미노 에코프렌들리 박스'를 새롭게 한정 출시했다.

도미노 에코프렌들리 박스는 박스 외부 이미지를 인쇄할 때 콩기름 잉크를 사용한다. 휘발성 유기화합물 발생량을 줄인 콩기름 잉크는 인쇄 시 사용량을 최소화해 제작하며, 특히 콩기름 잉크 사용으로 재활용이 가능해 분리수거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박스 외부에 검정색 잉크로 한 번만 인쇄해 잉크 사용량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피자 운반 및 다용도로 활용 가능한 보온백을 증정하는 캠페인을 통해 환경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피자 운반뿐만 아니라 피크닉 가방, 장바구니 등 다용도로 활용 가능한 자체 보온백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실시해 고객의 호응을 얻은 바 있다.

현재 도미노피자는 매장 현수막을 재활용해 더욱 환경 보호에 동참할 수 있는 업사이클링 보온백을 증정하는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29일까지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에 피자 3회 이상 주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100명을 추첨해 도미노 업사이클 에코백을 증정한다.

[김효혜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