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보험 200% 활용법] 정확한 보험 분석으로 꼭 필요한 보장 받으세요

입력 2022/05/06 04:01
400421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이미지 크게 보기
대부분의 사람은 보험 가입 권유를 꺼린다. 죽음과 중대 질병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야 하고, 길게는 20년 이상 보험료를 납입해야 한다는 부담 때문이다.

이런 사람들을 설득하고 적합한 상품을 추천하기 위해선 재무설계사(FP)의 전문가적 역량이 반드시 필요하다. 고객의 보험을 내 보험처럼 소중히 여기는 마음으로 정확히 보장 내역을 분석하고 상품을 제안해야 하는 것이다. 정기적으로 점검하면서 부족한 보장을 채우는 일도 잊지 말아야 한다.

2015년 고객으로 만난 A대표는 다달이 고액의 보험료를 내고 있었지만 보장금액이나 보장 범위, 보장 기간, 보험의 우선순위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했다. 백지를 꺼내 그에게 이상적인 보험의 조건을 설명하고 납부하는 보험료로 어떻게 제대로 보장받을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했다.


A대표는 정확한 보장 분석을 통해 자신이 가입한 보험의 현황을 파악하고 상품별 장단점을 알게 됐다. 이 같은 분석을 기반으로 가족력 이 있는 질환에 대한 보장을 추가하고 두 자녀를 위한 상속·증여 플랜까지 마련할 수 있었다.

어느 날 그에게서 전화가 걸려왔다. 자신이 몹시 아프다며 가입한 보험을 잘 살펴봐달라고 당부했다. 이후 A대표가 폐암 4기 판정을 받았음을 알게 됐고 다행히 그는 앞서 보장 분석을 통해 가입한 보험으로 진단비와 함께 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었다. 첫 보장 분석 당시 A대표는 고액의 보험료 납입에도 암 보장은 부족한 상황이었다. 그가 만약 보장 분석을 통해 암 진단 보험금을 제때 준비하지 못했다면 진정한 보험의 가치를 경험하지 못했을지 모른다.

예전에 가입한 보험은 그때는 적합했을지 모르지만 현재 상황엔 맞지 않을 수 있다. 새로운 질병이 생기고 치료법이 개발되면서 그 부분에 대한 보장이 필요할 수도 있기에 지속적인 보험 보장 분석은 필수적이다. 이제라도 내게 맞는 보장 분석으로 보험 담보 가치를 극대화해보는 것은 어떨까.

[박성숙 교보생명 하남FP지점 FP]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