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매일경제 뉴스브리핑 NIE] 문제로 풀어보는 뉴스상식

입력 2022/05/13 08:01
422259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이미지 크게 보기
정답은 ④ 베블런효과

낙수효과는 대기업의 성장을 촉진하면 국가의 경기가 총체적으로 자극돼 경제 발전과 국민 복지가 향상된다는 이론입니다. 록인효과는 보다 뛰어난 상품이 나와도 소비자가 다른 제품으로 소비를 전환하지 않고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에 계속 머무르는 현상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마태효과는 부유한 사람은 점점 더 부유해지고 가난한 사람은 점점 더 가난해지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베블런효과는 재화 가격이 비쌀수록 수요가 증가하는 현상입니다. 원래 수요법칙에 의하면 재화 가격이 오르면 수요가 줄어야 정상입니다. 그러나 베블런효과에서는 비싼 물건을 구매함으로써 과시욕과 허영심을 채우려 하기 때문에 오히려 가격이 오를수록 수요가 늘어나게 됩니다. 베블런효과는 충분한 부를 가진 상류층 소비자들에게서 나타납니다.


이들은 주위의 시선을 의식해 과시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샤워효과는 백화점이나 쇼핑몰 제일 위층으로 소비자들을 모이게 하면 그들이 자연스럽게 아래층 매장을 둘러보며 제품을 구매하게 돼 매출이 오르는 효과를 의미합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