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IT

류마티스질환 있는데, 코로나19 백신 맞아도 될까?

입력 2021/04/19 17:43
고용량 스테로이드 복용땐 치료 끝난 후 예방 접종
생물학적 제제주사는 휴약 후 백신 맞는 게 효과적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 백신을 중심으로 접종 후 혈전생성이 논란이다. 국방부는 19일 "30세 이상 장병의 백신 접종시기를 조만간 결정하겠다"고 밝혔지만, 30세 이상 돌봄 종사자·항공 승무원 등은 이날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접종이 시작됐다.

희귀혈전증 위험이 큰 젊은 층을 제외하고는 백신 접종을 차질없이 이어간다는 게 정부 방침이지만, 평소 면역체계 이상으로 치료를 받는 류마티스질환 환자들은 백신 접종을 앞두고 불안한 마음이 크다. 실제로 접종 여부에 대한 문의도 눈에 띄게 늘었다. 류마티스 질환이 있는데, 코로나19 백신 맞아도 될까? 이와 관련한 궁금증을 노원을지대병원 류마티스내과 허진욱 교수의 도움을 받아 질의응답(Q&A)으로 풀어본다.


- 류마티스 환자, 코로나19 백신 맞아도 되나요?

△ 일반적으로는 류마티스 질환이 있다고 해서 코로나19 백신을 맞지 못할 이유는 없다. 현재 발열이나 감염 등의 증상이 없다면 일반인들과 동일하게 백신을 맞아도 된다.

- 백신을 맞으면 류마티스 질환이 악화할 수 있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 그렇지 않다. 외국 연구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을 맞는다고 해서 류마티스 질환이 악화하는 것은 매우 드물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백신 자체와 관련된 알러지나 부작용을 제외하고 질병이 악화할 가능성은 낮다.

- 류마티스 질환 환자 중에서 코로나19 백신을 맞으면 안되는 경우가 있으며 특히 주의할 점은?

△ 중증의 류마티스 질환을 앓고 있다면 백신 접종 시기 등을 고려해봐야 한다. 중증 환자들은 △고용량 스테로이드 복용하거나 △리툭시맙, 아바타셉트 등 생물학적 제제 주사치료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약제들은 중증의 류마티스관절염 환자 치료에 활용되는데 백신을 맞은 후 항체 생성에 영향을 줘 백신 효과를 낮출 수 있다. 따라서 고용량 스테로이드 치료가 끝나거나 생물학적 제제 주사를 휴약 후 백신을 맞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이에 해당하는 환자분이라면 담당 주치의와 반드시 상의 후 접종해야 한다.

- 예방 접종을 하면 면역억제제를 포함한 항류마티스 약제를 변경해야 하나요?

△ 대부분의 항류마티스 약제들은 복용을 중지하거나 변경할 필요가 없다. 다만 메토트렉세이트를 복용하시는 경우에는 백신 주사 후 1~2주 휴약하는 게 좋다. 앞서 말했듯이 고용량 스테로이드제 치료를 받는 경우라면 치료가 끝난 이후 백신을 맞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 불안해하는 류마티스 환자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 현재 코로나를 예방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백신을 맞는 것이므로 당연히 환자들에게도 백신 투여가 필요하다. 또한 류마티스 질환이 있다고 해서 일반인보다 백신 접종을 과도하게 불안해하실 필요는 없다. 백신 접종 전에 현재 질병 상태와 치료 약제를 잘 확인하면 된다.

[이병문 의료선임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