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IT

[바이오] "노바백스 백신, 모더나·화이자 부스터로 큰 역할 할 것"

입력 2021/09/08 04:03
美 백신 권위자 윌리엄 헐 이뮤노믹테라퓨틱스 대표

코로나 백신 완벽하지 못해
부스터샷 주사가 도움 될것

노바백스 승인 지연되는 건
경쟁사 반대로비 때문 아냐
기술적 문제로 인해 미뤄져

비접종자·개인간 만남 탓에
집단면역 달성 쉽진 않을 것
864661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이미지 크게 보기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이 출시되면 화이자나 모더나 같은 mRNA 백신 부스터샷을 위한 효과적인 대안이 될 것이다."

미국 메릴랜드에 소재한 바이오업체 이뮤노믹테라퓨틱스의 창업자이자 대표인 윌리엄 헐 박사는 최근 매일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한국이 위탁생산할 노바백스 백신의 우수성을 강조했다. 헐 박사는 "노바백스 백신은 바이러스성 입자와 스파이크 단백질에 기초해 안전하며 부스터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미국 정부가 노바백스 백신을 신속히 승인하지 않은 데 대해서는 기술적 문제라고 답했다. 헐 박사는 "노바백스 백신 승인이 지연되는 것은 임상연구 설계 및 실행과 관련 있다"며 "화이자나 모더나가 노바백스 승인에 반대하는 로비를 한다는 것은 불법이자 억측일 뿐"이라고 말했다.


이뮤노믹은 2018년 백신 분야 최고 권위를 인정받는 월드백신콩그레스(World Vaccine Congress)에서 최고 기업으로 선정됐고, 해마다 주요 백신 개발기업 중 하나로 노미네이트돼 왔다. 헐 박사는 테네시대 생화학 박사 출신으로 20여 년간 일렉트로뉴클레오닉스 등 글로벌 제약사 및 연구소에서 다양한 치료제와 백신을 개발해왔다. 그가 창업한 이뮤노믹은 10개 이상의 mRNA 항암 백신 파이프라인을 갖고 존스홉킨스·듀크·플로리다대학 등과 항암 백신 개발을 위해 협업하고 있다. 이뮤노믹은 자체 면역백신 플랫폼 '유니트(UNITE)'를 기반으로 백신뿐 아니라 교모세포종 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국내 업체 에이치엘비가 이뮤노믹 지분 41.32%를 갖고 있다. 다음은 헐 대표와의 일문일답.

―코로나19 사태가 백신 접종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으로 악화되는 이유는.

▷무증상 감염이 많아 이를 알지 못한 채 질병이 확산되고 있다.


또한 대유행을 완전히 통제하려면 전 세계적으로 높은 예방접종률이 필요하다. 변이 바이러스도 있는데 이 때문에 부스터샷은 코로나19 대응 계획의 일부가 될 것이다. 바이러스 진화 가능성은 있지만 모든 변이가 전염성이 더 심각하게 되지는 않을 것이다.

―앞으로 부스터샷은 필수인가.

▷백신이 면역학적으로 완전하지 않기 때문에 면역 체계가 약해진 분들에게 부스터샷 주사가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매년 추가 주사를 통해 스파이크 단백질 항원을 최신 변이체로 조정할 수 있다.

―집단면역에 대해 의구심이 많은데 그 가능성은.

▷집단면역은 백신의 70%만 효과가 있어도 질병에 따른 집단 손실 가능성을 최소화한다는 가축업 개념에서 파생된 것이다. 하지만 인간은 인종 간 반응의 다양성, 다양한 백신, 그리고 모든 사람이 예방접종을 받지 않기 때문에 상황이 훨씬 복잡하다. 대개 높은 이동 속도와 개인 간 만남을 고려하면 집단면역 달성은 쉽지 않다. 코로나19에 집단면역을 이루려면 100%에 가까운 예방접종률이 필요하다고 본다.


―코로나19 치명률이 낮아진 만큼 중증환자 관리에 집중해야 한다는 얘기가 있는데.

▷더 강력한 바이러스 변종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바이러스 관리를 소홀히 하는 것은 실수라고 생각한다. 의료계가 질병 치료에 대한 접근 방식을 개선한 것은 맞지만 감염의 장기적인 영향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불필요하게 어린이에게 바이러스를 노출시키는 위험을 감수해선 안 된다.

―백신별 특징은 어떤가.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어떤 백신이라도 맞지 않는 것보다는 접종하는 것이 낫다. 노바백스 백신은 바이러스성 입자와 스파이크 단백질에 기초해 안전하며, 모더나와 화이자의 mRNA 백신에 대한 부스터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 백신은 바이러스 벡터를 사용해 한 번만 맞는 것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 다만 이 두 백신은 모더나와 화이자의 mRNA 백신만큼 효과적인 것 같지는 않다.

―한국은 노바백스와도 백신 계약을 체결했다. 노바백스 백신이 늦어지는 이유는 뭔가.

▷미국에서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 승인이 지연되는 것은 임상연구 설계 및 실행과 관련이 있다. 승인은 데이터에 기반한 프로세스로 경쟁사의 관여 사항이 아니다. 화이자나 모더나 같은 제3자가 승인에 반대하는 로비를 하는 것은 불법이다. 노바백스가 아직 긴급사용승인 요청을 제출하지 않은 것은 아쉽다. 노바백스 백신은 단백질 기반 입자인 만큼 효과적인 대안이 될 것이다.

[김병호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