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IT

'MZ세대' 사로잡은 삼성SDS 마케팅 [아이티라떼]

우수민 기자
입력 2021/10/24 16:47
1006210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이미지 크게 보기
RPA(로봇프로세스자동화), 머신러닝(기계학습), 컴퓨터 비전….

영어로 된 기술용어가 많은 정보기술(IT) 업계에선 소비자들에게 자사 제품을 알리는 일이 쉽지 않은데요. 최근 삼성그룹의 시스템통합(SI) 계열사인 삼성SDS가 웹툰과 게임 콘텐츠로 회사 업무 자동화 솔루션인 '브리티RPA' 알리기에 나서며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브리티RPA는 반복 업무를 인공지능(AI)이 대신 처리하는 일종의 로봇 비서 솔루션인데요.

MBTI를 접목한 '워크 페르소나 분석 게임' 콘텐츠가 대표적입니다. 최근 1020세대를 중심으로 16가지 성격유형검사인 MBTI로 자신을 설명하는 경향이 커졌는데요. 본인 성향에 맞는 답변을 십여 개 고르고 나면 업무 성향을 분석하고 관련 조언을 제공합니다.


가령 '쿨워터향 행동대장형'으로 분석되면 "남 눈치 안 보고 하고 싶은 거 다 하는 마이웨이 성향은 직장 생활에서 당신을 칼퇴(정시 퇴근)의 길로 이끌어준다"는 식의 재치 있는 분석을 내놓는 건데요. 약 두 달 동안 진행한 행사는 페이지 조회 수가 10만회를 돌파하며 호응이 뜨거웠다는 후문입니다.

브리티RPA 기능을 인스타그램 웹툰으로 소개하는 캠페인도 진행했습니다. 키몽, 조자까, 킵고잉과 같은 내로라하는 웹툰 작가들과 협업했는데요. 전체 좋아요 수가 4000여 개에 달할 정도였다고 합니다. 이번 마케팅은 참여형 이벤트를 통해 MZ세대 사이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자 기획됐습니다. 브리티RPA를 캐릭터화한 카카오톡 이모티콘도 선을 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B2B 솔루션을 비전문가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재미있게 접근하는 시도로 업계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우수민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