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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드론택시 하늘길 만든다…정부, 도심항공교통 밑그림 제시

입력 2021/09/28 06:00
수정 2021/09/28 11:30
UAM 운용전략·시나리오 등 제시한 개념서 발간…11월 공항 셔틀 시연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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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운용 개요

2025년 서울 도심에 '드론 택시'가 오갈 수 있도록 도심항공교통(UAM·Urban Air Mobility) 전용 하늘길이 놓이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국내 UAM 상용화 서비스 운용전략과 시나리오를 담은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운용개념서 1.0'을 공식 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운용개념서는 K-UAM 상용화에 대한 단계별 운용전략, 이해관계자의 역할과 책임, 정상 및 비정상 상황에서의 운용시나리오 등을 담고 있다.

특히 전용 하늘길(항로)인 UAM 회랑(Corridor) 등 3차원 도심 교통체계 운용 구상의 밑그림을 제시하고 있다.




◇ 초기·성장기·성숙기 3단계 발전 전략 제시

우선 운용개념서는 초기(2025∼2029), 성장기(2030∼2034), 성숙기(2035∼) 등 단계별 UAM 운용전략을 제시했다.

초기 단계에서는 기내에 기장이 탑승·조종하며, 성장기에는 원격 조종이 도입된다. 또 성숙기에는 자율비행 방식 도입을 목표로 삼았다.

다만 성장기에도 비상시 승객 안전을 우선시해 기내에 안전관리자가 탑승하는 방식을 고려하고 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운용개념서는 UAM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이해관계자의 역할 등도 규정했다.

UAM은 전통적 항공산업과 달리 활주로 없이 UAM 이착륙장인 버티포트(Vertiport)를 활용하며, 도심 저고도 공역(300∼600m)을 운항하게 된다.

또 그동안 국가가 전담하던 공항시설 운영과 항공교통관제 서비스 대신 버티포트 운영 및 UAM 교통관리 업무가 새롭게 도입되고, 민간도 버티포트 운영자와 UAM 교통관리서비스 제공자로 참여할 수 있게 된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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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 헬기회랑 활용한 UAM 실증노선

◇ UAM 회랑 설정…기존 항공기 공역과 분리

전용 하늘길인 UAM 회랑(回廊·Corridor)도 개설된다. 회랑은 버티포트를 시·종점으로 한 통로 형태로 만들어진다.




상용화 초기에는 고정된 형태(고정형 회랑)로 몇 개만 운영되지만, 버티포트와 노선 수가 많아지면 다수의 회랑이 복잡한 네트워크 형태(고정형 회랑망)가 된다.

성숙기에는 비행계획에 따라 시시각각 변화하는 동적 회랑망(Dynamic Corridor Network)으로 진화한다.

UAM 회랑은 기존 항공기 공역과 분리되며 국가의 항공교통관제 대신 UAM 교통관리 서비스를 받게 된다.

회랑은 지상에서 300∼600m 사이에, 소형 드론이 운항하는 높이보다 최소 150m 이상 높은 곳에 만들어진다.

UAM 회랑은 교통관리자가 관리한다.

초기부터 휴대전화에 쓰이는 상용이동통신(4G·5G)을 활용해 운영하게 된다.

또 초기에는 기장과 교통관리자, 또는 항공교통관제사 사이에 음성기반 무선통신(VHF·UHF)도 사용되지만, 점차 고도화된 디지털 통신체계로 대체될 것으로 국토부는 내다봤다.

◇ 서비스 시나리오 제공…비정상 상황 대비계획도 포함

운용개념서에는 초기 단계의 서비스 시나리오도 담겼다.




이용자가 UAM에 타고 내리는 주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다각도로 분석해, 각 이해관계자가 수행할 역할, 상호 관계 등을 정리했다.

또 상업화 가능한 운용모델을 구상해 이해관계자가 할 일과 절차들을 규정하되,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시나리오를 검토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악천후, 기기고장 등 비정상 상황에 대비한 대응계획도 운용개념서에 포함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운용개념서는 국가 차원의 UAM 서비스 청사진"이라며 "향후 UAM 산업생태계 안팎에서 상용화 준비와 관련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발간의 의미를 부여했다.

국토부는 제도화가 필요한 사항은 UAM 특별법을 제정해 반영할 계획이다.

또 K-UAM 그랜드챌린지 등 민관합동 실증사업과 지속적인 연구개발 사업 추진을 통해 본 운용개념서를 발전시키고 구체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오는 11월 UAM 비행 시연을 통해 운용시나리오를 직접 실증하기로 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2025년 상용화 예정 노선인 수도권 공항 셔틀 서비스(김포·인천공항∼서울 도심)를 선보일 계획이다. 이를 통해 운용개념서에서 제시한 UAM 운용시나리오를 검증한다는 구상이다.

현재 계획된 시연 예정일은 김포공항(11월 10일)과 인천공항(11월 15일)이다.

UAM 분야 민관협력체이자 정책공동체인 'UAM 팀코리아' 위원장인 황성규 국토부 제2차관 "UAM 팀코리아와 국토부가 안전하고 편리한 첨단 도심교통체계인 UAM을 조기 상용화하도록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운용개념서는 국토부 홈페이지(www.molit.go.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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