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보이스
부동산

HDC현산-HDC아이콘트롤스, '스마트건설 안전솔루션' 구축

이미연 기자
입력 2020.12.02 17:19  
  • 공유
  • 글자크기
이미지 크게보기
HDC현대산업개발 안전관리자가 스마트 현장안전관리 솔루션을 통해 사무실에서 현장 상황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있다. [사진 = HDC현대산업개발] HDC그룹의 건설·IT 전문 계열사인 HDC현대산업개발과 HDC아이콘트롤스는 IoT(사물인터넷)와 무선통신 기반의 스마트 현장안전관리 솔루션인 'HSS(HDC Smart Safety)'를 자체 개발하고 현장에 구축했다고 2일 밝혔다.

현재 시공 중인 '청주가경아이파크4단지' 현장에 HSS를 시범 적용했으며, 연내 품평회를 거쳐 성능평가와 개선사항을 도출한 뒤 신규 현장을 시작으로 전 사업장에 순차적으로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HSS는 근로자 출입단계부터 현장의 모든 인력과 장비에 대한 안전위해요소를 사전에 분석하고, 무선통신과 IoT 등의 스마트 기술을 통해 수집된 안전 관련 정보를 분석해 산업재해 발생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함으로써 빠른 대응을 가능하게 하는 종합 안전관리 시스템이다.

HDC아이콘트롤스와 HDC현대산업개발은 올해 3월부터 현장 안전관리자의 요청사항과 산업재해 발생 요인들을 취합해 실질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아이템을 우선 선정했다.

그 결과 ▲LTE, WiFi, LoRa자가망(저전력 장거리 무선통신망) 등 현장 무선통신 네트워크 인프라 ▲스마트안전모와 지능형 CCTV를 활용한 스마트 안전관제시스템 ▲각종 감지 센서와 비상벨을 통해 고위험 근로자의 위치 인식과 상황 관리가 가능한 IoT 안전 시스템 ▲비대면으로 근로자 체온과 출입 확인이 가능한 안면인식 출입관리시스템 ▲현장 내 중장비 운영 상황을 확인하고 중대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중장비 관리시스템의 구축을 지난 10월 완료했다.

HSS는 지하공사가 빈번한 건설현장의 특수성을 고려해 현장 전 구간에서 원활한 통신이 가능하고, 사전 분석된 위험지역에서 실질적인 예방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개발됐다.


이와 함께 현장과 본사 간 정보 교류가 더욱 원활해져 통합안전관리를 통해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HSS 개발을 추진한 이규삼 HDC아이콘트롤스 건설솔루션사업부장은 "이번에 개발한 IoT 기반의 사후 인지형시스템을 지속 보완해 2021년에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능동식 사전 인지형시스템 발전계획을 수립하는 등 현장안전관리 솔루션 분야에서 선도적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시스템 개발에 공동으로 참여한 백인영 HDC현대산업개발 안전보건팀장도 "현장안전관리와 산업재해 예방은 현장 생산성 향상과 품질향상을 위한 핵심 요소"라며 "건설업계 전반에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가 일어나는 가운데 HDC그룹은 계열사 간 협업을 통해 현장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시스템을 개발하며 스마트건설기술을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연 기자 enero20@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