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수원 고등 써밋플렉스' 랜드마크 분양

입력 2021/07/30 17:35
트리플 역세권 입지로 교통망 탁월
5000여 가구 수요…상업시설 우선 분양
739102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이미지 크게 보기

투시도 [자료제공 = 더피알]

국내 첫 주민공동체 도시재생 기업인 '고등동지역공동체조합'이 수원 고등지구 노른자 위 입지에 복합시설인 '수원 고등 써밋플렉스'를 분양한다. 수원역이 도보권인 트리플 역세권인데다, 구도심의 풍부한 인프라와 배후수요를 갖춰 미래가치가 높다. 도시재생 기업이 지역 경제·사회에 기여하는 선례로 자리잡을지 눈길을 끈 다.

'수원 고등 써밋플렉스'는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고등지구 C-5-1, 2블록에 지하 3층~지상 9층 규모 복합시설로 들어선다. 상업·업무시설로 나뉘는데 상업시설 197실을 우선 분양한다. 사업시행사는 코리아신탁이며 위탁사는 고등동지역공동체조합이다.

고등지구는 대규모 주거환경개선사업이 진행되면서 일대를 대표하는 신흥주거타운으로 발돋움 중이다.


수원시 팔달구 고등동 및 화서동 일원에 대지면적 36만여㎡, 계획 인구 1만2365명(4871가구)에 달하며, 추가적인 인구 유입에 따른 인프라 확충·정비도 수반되는 '선순환 효과'도 이어지고 있다.

수원 구도심에 자리한 만큼 기존 인프라도 우수하다. 먼저 도보 10분 거리에 지하철 1호선·수인분당선·KTX 환승역인 수원역이 있는 트리플 역세권으로 서울과 수도권 곳곳으로 환승없이 이동 가능하다. 여기에 GTX-C 노선도 개통을 앞둬 향후 광역 교통망은 더욱 개선될 예정이다. 과천봉담간고속도로 서수원IC, 평택파주고속도로 천천IC도 가까워 차량으로 수도권 곳곳을 누비기 좋다.

생활 편의를 높이는 인프라도 잘 갖췄다. 차량 5분 거리에 멀티플렉스 수원역 롯데몰이 자리하고 있고, 수원 스타필드도 오는 2023년 완공 예정이어서 스타필드 효과도 기대된다. 이밖에도 인근에 서호공원, 팔달공원이 자리해 쾌적한 생활을 누릴 수 있고 수원초·수원여고 등 교육시설도 가깝다.

탄탄한 임차 수요도 눈길을 끄는 요소다.


반경 1.5km 내에 경기도청, 국립식량과학원이 위치하고, 산업단지인 델타플렉스도 차량으로 20분 거리라 종사자 수요를 흡수할 수 있다. 또한 성균관대, 아주대, 경기대 등 다수의 대학도 가까워 교직원 및 대학생 수요 유입도 유리하다.

배후수요가 풍부해 상업시설 가치도 높다. 상층부 오피스텔 입주민은 물론, 일대 5000가구에 이르는 거주수요를 주 소비층으로 둘 수 있고, 인근 대학교 및 공공기관 종사자도 잠재수요로 거론된다. 대형 상권인 화서역 상권과 수원역 상권을 잇는 입지에 위치해 상권 간 연계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고 가시성 뛰어난 외관 설계로 지어져 유동인구의 자연스러운 유입도 내다볼 수 있다.

안정희 고등동지역공동체조합 대표는 " '수원 고등 써밋플렉스' 는 공동체 중심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근린형 도시재생 사업으로, 지역 일자리 창출 및 지속 가능한 공동체 자산화를 통해 지역주민의 삶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 이번 사업의 최대 목표" 라고 말했다. 도시재생기업(CRC)은 재생사업지역 내 발생하는 다양한 지역의제를 지역자원과 결합·활용해 사업모델로 풀어내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을 추구하는 지역 중심의 기업을 말한다. (사회적)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법인 또는 지역 소재 기업 형태가 다양하다.

입주는 2023년 9월 예정이다.

[이축복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