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로또 샀다고 가족에게 얘기 못하면…" '이것' 의심해 보는 게…

입력 2021/09/18 17:48
수정 2021/09/18 18:00
'복권과몰입' 주의
901895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이미지 크게 보기

[사진 출처 = 동행복권]

"내가 이 로또 당첨만 되면..."

로또를 구매하는 이들은 누구나 이같은 상상의 나래를 펼친다. 주변 사람들과 당첨 이후 모습을 그리며 로또로 일상 속 활력을 얻는다는 사람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로또를 샀다는 얘기조차 주변에 알리지 않는 이들을 볼 수 있다. 크게 한탕을 노리는 자신만의 꿈을 들키고 싶지 않다는 핑계를 댄다. 더욱이 구매금액은 점점 커지고, 이번에는 반드시 당첨될 것이란 환상에 사로 잡힌다.

그러나 막상 토요일 저녁 당첨되지 않으면 주체할 수 없는 허탈감에 빠진다. 가족에게는 소홀한 대신 로또 관련 커뮤니티만을 들락날락한다. "다음에는 꼭 되겠지. 인생은 한방이야."

로또중독 이른바 '복권과몰입'에 빠진 사람의 모습이다. 식을 줄 모르는 로또 열풍과 맞물려 동행복권에서는 복권과몰입 예방에 나섰다.


18일 동행복권에 따르면 복권과몰입 진행과정은 크게 4단계로 나뉜다.

우선 1단계에서는 경제적 어려움을 복권 당첨금 한탕으로 해결되는 상상을 한다. 당첨에 대한 환상에 빠지며, 이 때 얼마라도 구매 금액보다 더 많은 액수에 당첨이 되면 환상에 더욱 크게 사로잡히며 2단계로 넘어간다.

복권과몰입 2단계에서는 한꺼번에 많이 복권을 사면 당첨 확률 역시 높아질 것이라 생각하는 경향이 뚜렷해진다. 그래서 복권 구매수량을 더 늘려나간다.

하지만 낙첨이 계속되고, 가정 및 직장생활에 소홀해지게 된다. 그러면서 초조함과 불안함, 허탈감에 빠지는 악순환을 거듭하는 것.

복권과몰입 3단계에서는 복권 분석에 투자하는 시간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인다. 현재 네이버에서 로또분석, 복권번호분석 등으로 검색시 관련 정보 제공을 댓가로 돈을 받는 유료사이트 30여개가 순식간에 검색이 된다.


3단계에 빠진 이들은 이같은 사이트나 각종 커뮤니티를 통해 복권분석에 매달린다.

동행복권 측은 "최근엔 유튜브를 통해서도 복권 분석을 해주는 경우가 많다"며 "그러면서 가족과 친구에게는 소홀해지는 대신 복권 마니아들과 더 친해지게 되고 복권 구매를 반복하게 된다"고 말했다.

복권과몰입 4단계는 계속된 낙첨에 절망감에 빠지는 것은 물론 가정파탄에 이르는 경우다. 자살 및 살해 시도 역시 4단계에서 나타나는 모습이다. 재정적 또는 다른 문제들이 한탕에 해결될 수 있으리라 믿는 탓에 이미 복권을 사는데에만 무리한 돈을 써 큰 부채 및 사채를 떠안고 있는 경우도 있다.

동행복권 측은 "복권를 사놓고서도 다른 사람들에게 당당하게 구매했다고 밝히지 못하거나 집 밖에 나가면 복권을 분석할 장소부터 물색하는 경우 복권과몰입의 증상이라 볼 수 있다"며 "또 당첨이 안되면 복권관련 회사나 사람을 비판하고 헐뜯는 경우도 마찬가지이므로 주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방영덕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