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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투證 부실사모펀드 10개, 내달까지 원금 100% 보상

입력 2021/06/16 17:18
수정 2021/06/16 19:37
정일문사장 "책임 무겁게 통감"
일각에선 사모펀드 위축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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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투자증권이 라임·옵티머스 등 판매사 책임 문제가 불거진 부실 사모펀드에 대해 고객 투자 원금 전액을 보상하기로 결정했다. 또 부실 펀드 사태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투자상품 사후관리 전담 조직 신설 등 제도적인 보완책도 마련하기로 했다.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사장(사진)은 16일 온라인 기자회견을 통해 "그동안 불거진 사모펀드 판매 관련 이슈를 종합 점검한 끝에 금융소비자 보호와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해 선제적으로 나서기로 했다"며 "판매 책임 문제가 불거진 부실 사모펀드 고객 투자원금을 100% 보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국투자증권이 투자원금을 보상하기로 한 펀드는 라임, 옵티머스를 포함해 디스커버리(US핀테크), 삼성 젠투, 헤이스팅스 팝펀딩, 자비스 팝펀딩, 피델리스무역금융, 헤이스팅스 문화콘텐츠, 헤이스팅스 코델리아, 미르신탁 등 10개 상품으로 전체 규모는 806계좌, 1584억원이다. 옵티머스 등 일부 펀드는 이미 보상이 진행된 만큼 회사가 추가적으로 지급해야 할 보상액은 약 805억원 수준이다. 보상액 지급은 소비자보호위원회를 거쳐 7월 중 마무리할 계획이다.

다만 시장상황 변화로 인한 손실이나 투자 대상 및 전략에 대한 고지가 명확하게 이뤄지고 정상적으로 운용된 상품은 보상 대상에서 제외된다.

한국투자증권은 부실 펀드에 대한 보상에 그치지 않고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도 마련했다. 우선 상품선정위원회 기능과 책임을 대폭 확대 강화하고, 투자상품 사후관리 전담 조직을 신설해 고객에게 공급한 상품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판매사의 책임을 다하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상품 판매 과정에서도 불완전 판매 이슈 근절을 위해 직원 교육과 감사를 확대하며, 위반 시에는 임직원 인사 조치를 강화하기로 했다. 정 사장은 "선제적 금융소비자보호정책을 추진해 고객을 보호하고, 상품에 대한 신뢰가 미약하게나마 회복될 수 있도록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한국투자증권은 금융투자사로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조치라는 입장이지만 판매사 책임을 지나치게 넓게 인정해서 사모펀드 시장 자체를 위축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판매사 책임을 지나치게 포괄적으로 인정해 앞으로 펀드 문제만 발생하면 투자자들은 모든 책임을 판매사에 전가하려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기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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