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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올 상반기 매출 '역대 최대'…요인 보니

김우현 기자
입력 2022/08/10 11:40
수정 2022/08/10 13:22
2분기 매출 6조3122억, 영업이익 4592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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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출처 = KT]

KT가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매출 6조3122억원, 영업이익 4592억원을 기록했다고 10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5% 줄었다.

올해 상반기 매출은 총 12조5899억원, 영업이익은 1조858억원이다. 매출은 역대 상반기 매출 기준 최대 실적을 올렸다.

KT는 2분기에 올해 4월 출범시킨 'kt cloud'로 인한 Cloud/IDC 사업 이관 영향에도 기존 유무선 통신사업의 견조한 실적과 DIGICO/B2B 영역에서의 성장으로 매출 성장을 이어나갔다고 설명했다.


영업이익은 인플레이션 등 대외환경 변화로 인한 비용 증가와 일회성 인건비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으나 DIGICO/B2B 중심 성장과 성공적인 그룹 포트폴리오 개편으로 사업 성장세가 이어졌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유·무선 사업(Telco B2C)은 5G 가입자가 증가세를 이어나가며 전체 핸드셋 가입자 중 약 54%인 747만명을 기록했다.

홈 유선전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 감소했으나 고품질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로 기가인터넷 판매 비중이 늘어나며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5% 성장했다.

B2C 플랫폼 사업(DIGICO B2C)에서 IPTV 사업은 고객의 니즈에 맞춰 컨텐츠를 선택할 수 있는 '초이스 요금제'로 개편하는 등의 노력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6.1% 성장했다.

상반기에는 특히 B2B 분야가 선전했다는 분석이다.

B2B 사업의 수주액은 상반기 기준 전년 대비 33% 성장했다. KT는 핵심 인프라와 차별적인 서비스를 바탕으로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 수요 확대에 발 빠르게 대응해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B2B 플랫폼 사업(DIGICO B2B)에서 AICC 사업은 금융권을 중심으로 대형 구축사업을 수주하며 상반기 매출이 전년도 연간 매출을 초과했다. 이 밖에도 스마트 모빌리티 등 ABC(AI·BigData·Cloud) 기반 핵심 사업의 성장을 가속화해 새로운 시장을 확장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B2B 고객 대상(Telco B2B)은 대형 CP사의 트래픽량 증가와 프리미엄 서비스 확대 등에 따라 기업 인터넷 사업 매출이 전년대비 5.9% 증가했다. 통화DX 서비스와 MVNO 시장 확대로 기업통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했다.

김영진 KT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올해 상반기에는 국내 산업의 디지털 전환(DX)을 선도하고 운동장을 넓혀 기존 사업 영역을 확장시켜 KT의 가치를 재평가 받겠다는 전략이 주효했다"라며 "하반기에도 KT의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의 성장스토리를 만들어 나가며 성과를 입증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우현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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