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EU·인도, 자유무역협정 협상 재개 합의 예정

입력 2021/05/08 17:36
수정 2021/05/08 17:38
443980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이미지 크게 보기

지난해 7월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 EU 집행위원장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화상회의를 하고 있는 모습.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유럽연합(EU)과 인도가 8일(현지시간) 2013년 이래 중단된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을 재개하는 데 합의할 것이라고 로이터, AFP 통신이 전했다.

EU 27개 회원국 정상들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이날 열릴 화상 회의에서 이같이 합의하고 양측 협력 강화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양측은 또 투자 보호 협정과 함께 프랑스 샴페인부터 인도 다르질링 차까지 특산 농식품을 보호하기 위한 지리적 표시(Geographical Indications: GIs)에 대한 합의도 모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세계 각국에서 공동 사회기반시설 사업을 개발하는 데도 합의할 계획이다.


지난해 한 유럽의회의 연구는 인도와의 무역 합의에 따른 EU 측의 잠재적 이익을 최대 85억 유로(약 11조5천억원) 규모로 추산한 바 있다. 다만 이는 영국의 EU 탈퇴 전 추정치다.

양측의 이 같은 움직임에는 중국의 부상에 대한 공통의 우려가 깔린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EU는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영향력 확대를 모색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해당 지역에서 협력 강화 전략을 마련하기로 한 바 있다.

EU와 중국은 최근 상대방을 제재하는 등 관계가 악화한 상태다.

지난 3월 EU가 중국을 상대로 인권 제재를 부과하자 중국은 이에 맞대응해 유럽의회 의원 등을 제재 명단에 올렸다. 이에 따라 EU는 양측이 지난해 말 체결에 합의한 투자 협정 비준 노력을 사실상 중단했다.

[연합뉴스]

Copyrights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