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앞으로 10년, 미래 일자리는 어떻게 달라질까

입력 2020.05.25 06:01:00 수정 2020.05.25 16:48:59
  • 공유
  • 글자크기
[경제경영 Book Cafe]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이미지 크게보기


◆당신 앞의 10년, 미래학자의 일자리 통찰

/앞으로 10년, 미래 일자리는 어떻게 달라질까/

많은 사람들이 미래는 기계와 로봇이 일을 대신하게 되어 일자리가 감소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미래학자인 저자는 다른 생각을 펼친다. 새로운 기술이 만들어낸 새로운 일자리가 늘어난다고 주장하며, 이 책을 통해 미래에는 일자리가 어떻게 달라지고 이를 위해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먼저 미·중 패권 전쟁, 부동산 버블 붕괴, 경제구조 재편, 인구 변화, 신기술 혁명이 불러울 창조적 파괴를 미래 일자리를 바꿀 힘으로 소개한다. 그런 다음 미래 직업과 일자리를 성장, 이동, 소멸, 창조, 변화 등 총 5가지 핵심 키워드로 분석한다.

기술의 진보로 개인당 노동력이 극대화, 즉 '성장'하고, 일자리 수가 증가하는 지역이 '이동'하고, 일부 직업은 '소멸'하며, 이와 동시에 새로운 직업의 '창조'가 이루어지고 '일하는 방식과 장소는 변화'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미래 일의 키워드를 기억하고, 회사의 움직임을 파악하고, 능력을 갖추라고 조언한다.

최윤식/김영사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이미지 크게보기


◆집은 넘쳐나는데 내 집은 어디 있나요?

/2030세대를 위한 맞춤 내 집 마련법/

전국에 있는 수많은 아파트와 주택들, 과연 언제쯤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룰 수 있을까? 이 책은 내 집 마련을 하려는 이들에게 실제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내 집 마련을 소망하는 이들, 특히 아직 많은 돈을 벌지 못한 2030세대들에게 빠르면 빠를수록 좋은 부동산 노하우를 전수한다.

저자는 삶의 돈에 대한 맹목적인 욕심으로 20대에 수억 원의 채무를 얻게 되었다. 그 후 삶의 의미와 가치를 깨닫고 부와 돈에 대한 진지한 사유를 하게 된 후 소액으로 부동산 투자를 해서 결국 부채를 상환하고 부동산 자본소득으로 재정적 자유를 얻게 되었다.

이 책은 이런 저자의 경험을 토대로 하였다. 종잣돈을 어떻게 준비할지, 실거주지를 어떻게 구입할지, 청약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대출은 어떤 절차로 받을 수 있는지 등을 알려준다. 또한 미래 가치가 높은 수도권 유망 지역과 교육축 등도 소개하여 투자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부동탁/라온북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이미지 크게보기


◆포스트 코로나

/코로나 팬데믹 이후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점점 줄어들고 정상적인 일상생활로 돌아가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는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뒤흔들었다. 이제 코로나 이후를 준비해야 한다. 이 책은 코로나 팬데믹 이전과 이후 상황에 대한 날카로운 분석을 담고 있다.

인간관계의 문제, 정의와 공평성, 기본소득 논의, 재택근무 보편화 등 어느 정도 예견했던 일들이 더 빨리 실생활 영역으로 들어오고 있는 현실에서 각 분야 전문가 7인이 국내외 경제, 부동산, 사회, 의료, 정치, 교육 분야로 나누어 코로나가 만든 변화를 진단하고 방향을 제안한다.

글로벌 금융시장의 혼란을 정리하는 법, 전통적인 한국형 경제 성장 모델에 대한 고찰, 부동산 시장의 전환, 사회적 거리 두기의 일상화, 의료 선진국으로 가기 위한 방법, 온라인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등을 분석하고 전망한다. 이를 통해 코로나 사태 이후 세계는 어떻게 재편될지 그리고 개인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살펴볼 수 있다.

임승규 외 6인/한빛비즈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이미지 크게보기


◆일 잘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말합니다

/일하는 사람을 위한, 일하는 사람에 의한, 일하는 사람의 언어/

글을 잘 쓴다고 해서 좋은 기획안이 나오지 않듯이, 평소 말을 잘한다고 해서 조직에서 잘 소통하는 것은 아니다. 단순히 말을 잘하는 것이 아니라 '일의 언어'로 말해야 한다. 이 책은 보고할 때, 지시할 때, 회의할 때, 문제가 생겼을 때, 성과를 어필할 때, 까다로운 상대와 협상할 때 유용한 언어의 원칙과 노하우를 담았다.

저자는 일 잘하는 사람들의 언어와 습관, 템플릿을 분석하여 45개 기술로 정리하고 크게 네 가지 주제로 나눴다. 먼저 보고나 업무 요청 시 오류 없이 정확하게 소통하는 방법, 협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대화 매뉴얼, 좋은 답을 이끌어내는 현명한 질문법을 알려준다.

그런 다음 상대방의 니즈를 정확히 공략하는 능력, 상대방을 공격하지 않으면서 내 편으로 만드는 방법, 논리와 감성을 적재적소에 활용하여 원하는 결론을 도출하는 방법 등을 알려준다. 그리고 일터에서 감사와 칭찬, 미안함 등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법, 협조를 끌어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대화법, 특별히 크고 작은 조직의 리더들을 위한 언어 활용 노하우도 소개한다.

박소연/더퀘스트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이미지 크게보기


◆내 아이 자산관리 바이블

/부모의 자산 관리가 똑똑한 금융지식을 가진 아이를 만든다/

왜 강남 엄마들은 아이가 태어나자마자 증여를 했을까? 부모의 돈에 관한 관념과 지식이 아이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 이 책에는 저자가 금융권 육아맘들과 은행 VIP 고객 인터뷰를 통해 찾은 돈 관리 노하우가 담겨 있다. 아이가 성인이 되었을 때 경제적 자립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돕는 자산 관리 비법서다.

생활 속에서 아이들이 궁금해하는 돈과 경제에 관한 기본 원리, 입출금 통장 개설, 태아 보험, 원금보장형 금융상품과 공격투자형 투자상품, 아이의 미래를 위한 자산 증여 과정, 아이의 유학을 준비할 때 필요한 정보들까지 자산 관리의 필수 지식들을 정리했다. 실제 워킹맘들의 사례와 함께 설명하므로 현재 부모들이 어떤 점을 쉽게 놓치고 있는지도 짚어준다.

고미숙/블루무스



[교보문고 상품관리팀]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