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프리미엄

컴투스 가상화폐 18일 상장···'따따따상' 갈까 [황순민 기자의 더테크웨이브]

입력 2022/03/12 06:01
컴투스 CTX 출격 예정
FTX서 신규거래소공개(IEO)
게임社 블록체인 경쟁 점화
[더테크웨이브] 메타버스, 블록체인, 대체불가토큰(NFT) 기술이 새로운 미래로 떠오르면서 게이미피케이션은 20년 전 등장한 '에듀테인먼트' 유행을 넘어서는 하나의 패러다임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더테크웨이브'는 연재를 통해 각 분야에서 게이미피케이션의 양상을 분석합니다. 게임업계 블록체인 플랫폼 경쟁이 본격화됐습니다. 위메이드, 넷마블, 컴투스홀딩스, 네오위즈 등이 각각 플랫폼 구축과 함께 자체 가상화폐 공개에 나섰습니다.

컴투스 CTX 신규거래소공개(IEO)를 밝힌 세계 2위 가상화폐거래소 FTX 트위터 계정. <트위터 캡쳐>




◆컴투스 CTX, FTX에서 신규거래소공개(IEO)

컴투스의 자체 가상화폐 'CTX(C2X)'의 첫 행선지가 정해진 것으로 보입니다. 컴투스 CTX의 신규거래소공개(IEO)는 FTX에서 진행될 것으로 확인됩니다. FTX는 해외 대형 가상자산 거래소로 규모로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큽니다.

가상화폐공개(ICO)가 아니라 가상자산거래소공개(IEO) 방식을 택한 것은 주목할 만한 포인트입니다. IEO는 가상화폐 개발처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ICO를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대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거래소가 사전에 해당 토큰을 검증하기 때문에 신뢰성을 담보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특정 코인 보유자를 대상으로만 하는 특징이 있죠. 누구나 참가 가능한 ICO보다는 투자 진입 장벽이 있습니다.

◆따따따상 가능할까…컴투스 코인에 쏠리는 눈

CTX는 컴투스의 블록체인 플랫폼 C2X에서 기축통화로 쓰일 가상화폐입니다. 컴투스는 올해 '백년전쟁'을 비롯해 '서머너즈워: 크로니클' 등 10개 이상의 게임을 C2X 플랫폼을 통해 내놓는다는 계획입니다. '돈 버는(P2E) 게임' 시장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합니다. 컴투스 게임 생태계 속 가상경제 핵심이 CTX인 것이지요.

'더테크웨이브' 취재를 종합하면 CTX IEO는 오는 18일 진행됩니다. 이번 위탁판매(IEO) 물량은 티켓 2000장으로 확인됩니다. 티켓당 6700개의 CTX가 담겨 있어 총 1340만개가 풀리는 셈이지요. 티켓당 최저 입찰가는 480달러, 최고 입찰가는 502.5달러+5FTT입니다. CTX 토큰 거래는 FTX 상장 이후부터 가능합니다. FTX는 지난 9일 공식 트위터를 통해 "C2X 토큰을 위탁 판매할 예정"이라고 밝힌 데 이어 판매 방식 등도 일부 공개했습니다.

CTX 코인이 얼마나 흥행할지 주목됩니다. 게임업계에서는 상당한 흥행을 점치는 분위기 입니다. 앞서 네오위즈 네오핀 코인 상장 사례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네오위즈 계열사인 네오플라이가 발행한 '네오핀 토큰'은 거래소에 상장되자마자 가격이 급등했습니다. 상장 당시보다 600% 이상 상승했습니다. 초기 유통 물량이 적었던 점도 상승에 영향을 줬다는 분석입니다. 네오핀 토큰의 총 발행량은 10억개인데, 이를 기준으로 계산하면 코인 시가총액이 15조원에 육박합니다. 추후 유통량으로 시가총액 추이를 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투자자들의 관심은 CTX로 향합니다. 네오위즈의 시총은 5718억원입니다. 컴투스 시총은 네오위즈의 3배 수준입니다. 업계에서는 IEO도 네오핀 토큰이 상장됐던 MEXC보다 규모가 더 큰 FTX에서 진행되는 만큼 관심도가 높을 것이라는 예상이 나옵니다. 기대감만으로도 거품이 낄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넷마블도 MBX 코인 출격 준비…바이낸스 손잡나

넷마블도 최근 'MBX’ 코인 백서를 공개했습니다. MBX는 카카오의 블록체인 해외 법인 크러스트가 운영하는 클레이튼 메인넷을 기반으로 합니다. MBX 토큰이 기축통화로 쓰이게 됩니다. 메인넷이란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실제 출시하고 운영하는 네트워크를 말합니다. 디지털 화폐 생성뿐 아니라 또 다른 파생 화폐를 만들고 호환할 수 있게 한 개방된 생태계를 말합니다.

회사 측 백서에 따르면 MBX의 발행량은 총 10억개입니다. 이 중 7억5000만개(75%)를 에코시스템 펀드(3억7500만개)와 커뮤니티 펀드(3억개) 등에 대부분 사용한다고 공개했습니다. MBX의 첫 거래소 상장은 국내가 아닌 해외에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MBX 상장 거래소가 어디일지도 초미의 관심사입니다. 일각에서는 세계 최대 거래소인 '바이낸스'가 언급됩니다.

◆게임사 가상화폐 투자는 신중해야

게임사들은 블록체인과 NFT를 접목한 메타버스·P2E 플랫폼을 중심으로 사업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이 과열됐고 일정 부분 거품이 낀 것도 사실입니다. 초기 투자 시 가격이 지속 가능하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가치 투자를 하고자 한다면 옥석 가리기에 나설 때가 된 것입니다.

[황순민 기자]
<황순민 기자의 '더테크웨이브'> 연재를 시작합니다. 기술(Tech)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리라 믿습니다. 혁신적인 서비스로 인류를 진보시키는 최신 기술 동향과 기업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네이버 기자페이지를 구독하시면 다음 기사를 쉽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