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성장의 2단계는? 동기부여(Motivation)

최초입력 2020.12.29 16:43:26
최종수정 2020.12.31 17:15:24
모티베이션(Motivation)이란, 인생을 살아가면서 학교, 직장, 가정에서 중요한 촉매제가 될 수 있다. 그 이유는 동기부여가 있으면 사람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제로에서 사업 또는 기업을 시작하는 스타트업에게는 대표와 팀원들에게 공통적으로 모티베이션(motivation), 즉 동기부여가 필수요소다.

스타트업을 시작하면 많은 장애에 부딪히며 성장하는 회사가 있는 반면, 사라지는 회사도 있다. 거기에는 자금, 전략, 인재 등 많은 이유들이 있겠지만, 아마도 가장 큰 이유는 대표와 팀원들의 ‘동기부여’가 가장 큰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미 업무적인 시스템이 갖춰지고 일정한 일이 팀원에게 주어지는 큰 기업보다, 스타트업에서는 팀원들이 멀티테스크로 일을 하는 경우가 있거나, 같이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 업무과중이나 난이도의 어려움으로 중간에 ‘번아웃증후군’이 일찍 찾아올 수도 있고, ‘어차피 높은 연봉을 넉넉하게 주는 것도 아니니 일을 조금 느슨하게 해도 되지 않을까.’라는 마음을 먹을 수도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들을 조금이라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대표가 리더의 자질을 발휘하여 각 팀원들에게 동기부여가 될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아주며, 또 다른 의미의 주인의식을 심어서 같이 회사를 만들어 나간다는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 대표가 그릿(Grit)정신을 가지고 열정적 끈기의 힘으로 팀원들을 이끌어 나갈 때, 비로소 팀원들은 대표를 믿을 수 있고, 이러한 신뢰로부터 회사의 비전을 찾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누구나 동기부여가 한번 되었다고 그 동기부여가 오래 가지 않는다. 리더는 회사의 비전과 가치가 무엇이고, 미래에 같이 나아갈 수 있다는 긍정적인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팀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를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결국에는 이러한 팀원 각자 개인들의 동기부여는 회사의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해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출처: 픽사베이>



예를 들어, 아이를 가진 엄마도 선생님에게 하는 말이 있다. “선생님, 우리 애한테 동기부여 좀 시켜주세요. 그래야 좋은 대학을 가려는 마음을 먹죠.” B사 인사팀 임원도 많은 미취업자들 중에서도 딱히 채용할 사람이 없다고 하는 말을 한다. “요즘 사람 뽑을 때, 뭔가 동기부여가 되어있는 사람을 찾기가 힘드네요. 스펙은 다 거기서 거기라서요.” 결국에는, 이렇게 인생에서 남녀노소 및 장소, 환경에 상관없이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Motivation이라는 것을 중요시하고 있다. 뭐든지 마음먹기에 달렸기 때문이다.

<출처: 픽사베이>



이렇듯이, 그 어떠한 뛰어난 능력이나 스펙보다 ‘동기부여’라는 것은, 엄청난 잠재력을 끌어낼 수 있는 요소임에 틀림없다. 스타트업 대표는 열정적 끈기의 힘을 가지고 팀원들에게 Motivation을 가지도록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 동기부여가 있는 팀원들과 팀워크를 쌓아갈 때 비로소 스타트업의 인력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초기 기업의 많은 장애와 단점들을 극복하고 비전 있는 회사, 가치 있는 회사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는 팀원들의 Motivation이 있어야 하고 그 Motivation이 회사의 문화를 만든다.

전민경대표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