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투자이민 이주업체 선정 왜 중요한가

최초입력 2021.09.16 15:30:43
최종수정 2021.09.17 08:14:30
[김민경의 美썰] 미국투자이민 재개시점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현재 미국의 지역센터(RC)를 통한 간접투자이민은 미국투자이민 연장법안이 의회에서 통과되지 않아 6월 30일 이후 일시 중단된 상태다.

미국투자이민에 따른 영주권 획득으로 자녀 공립학교 입학, 장학금, 대입 혜택 등이 있어 재개시점에 대한 문의가 잇따른다. 또 증여세와 상속세 면제 혜택도 있어 고액자산가들의 관심도 높다.

미국 내 소식과 이주업계 전망에 따르면 오는 10월부터 재개될 가능성이 높다.
미국이 투자이민 자금을 유치해 자국민의 고용을 창출할 필요성이 높기 때문이다.

예비 투자자들로선 미국투자이민이 재개되면 가장 먼저 선택해야 하면서도 중요한 부분이 수속을 진행하는 이주업체 선정이다. 본인의 자금이 들어가는 투자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 지식 부족으로 계약서 검토와 실사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간혹 수속을 맡았던 이주업체가 없어지는 황당한 경우도 발생해 이주업체 선정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민수속은 보통 영구영주권 취득과 최종 단계인 원금상환을 고려하면 5~8년 정도 걸린다. 따라서 아무래도 10년 이상 장기간 수속을 진행한 경험 있고 검증된 업체라야 일단 믿을 만하다.

또 임시영주권 취득 청원(I-526), 영구영주권 취득 청원(I-829), 원금상환 등의 경험이 있는 업체를 선택해야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임시영주권 취득 청원인 I-526의 경우 투자자의 투자금이 합법적으로 마련됐음을 증빙해야 한다.

이에 따라 투자자 맞춤형으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경험 많은 전문 수속팀을 두고 있으면 큰 힘이 된다. 수속을 진행하는 미국변호사 자격증을 가진 전문가가 상주하면 더욱 전문성이 확보된다.

이에 따라 이주업체 사내에 상주하는 전속 변호사인지를 확인하는 작업이 중요하다. 서류수속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역센터에서 소개하는 투자이민 프로젝트를 투자자 처지에서 깊고 정확한 분석으로 고객의 선택을 도울 수 있는 업체인지도 확인한다. 이는 이주업체의 투자이민 설명회에서 프로젝트 소개와 질의 응답을 통해 판단할 수 있다.

이주업체라면 투자 프로젝트에 대해 고객에게 숨어있는 리스크를 사전에 충분히 고지할 수 있어야 한다. 프로젝트 진척 사항은 물론 이민법과 관련한 업데이트 사항을 적절하게 알려주는지도 따져봐야 한다.

안전성과 수익성을 갖춘 프로젝트를 포트폴리오로 형성해 고객에게 프로젝트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이주업체를 선택하는 것도 방법이다.

수속만 끝내고 손을 터는 게 아니라 원금상환 때까지 고객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예를 들면 수속 진행 중인 고객들의 커뮤니티를 형성해 서로 정보를 교환토록 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미국에 정착하더라도 학자금 대출이나 부동산 구매 등에 관한 정보를 교환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이주업체가 중개역할을 할 수도 있다.

[김민경 우버인사이트객원칼럼니스트(국민이주 미국변호사)]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