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학력 독립이민(NIW) 뭐든지 물어보세요

최초입력 2022.01.06 11:20:02
최종수정 2022.01.07 09:47:39
[김민경의 美썰] 미국투자이민이 일시적으로 중단되면서 고학력 독립이민(NIW)에 따른 미국 영주권 취득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NIW는 신청자의 예외적인 능력이 미국 국익에 기여할 수 있음을 증빙하면 고용주의 취업 제안(Job Offer)을 면제받는 취업이민 카테고리다. 대신 신청자의 예외적인 능력을 증빙하는 게 쉽지 않아 전문가에게서 상담을 받는다.

미국 국익에 도움 되는 능력을 입증하기 위한 객관적인 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주로 상담하는 내용을 살펴본다.


- EB-1A와는 어떤 점이 다른가

△ EB-1A도 취업이민 카테고리로 NIW와 유사하다. 신청자의 특출한 능력을 논문이나 객관적 실적으로 증빙하면 EB-1A가 가능하다.

취업이민인 EB-1A도 NIW처럼 미국인 고용주가 필요 없지만 NIW와 다르게 급행 수속(Premium Processing)이 가능하다. NIW의 경우 미국 이민국 이민청원(I-140) 수속 기간이 1년 정도이다.

하지만 EB-1A 급행 수속을 이용하면 15일 만에 결과를 받을 수 있다. 수속 기간을 대폭 줄일 수 있어 급하게 영주권이 필요하거나 객관적인 실적 증빙이 가능한 사람들에게 유용하다.

- 미국 내 고용주 없이 NIW 가능한가

△ NIW는 EB-2인 취업이민 카테고리 중 신청자의 예외적 능력이 미국 국익에 기여함을 증빙하고 취업 제안을 면제받는 카테고리다. 따라서 신청자의 능력으로 고용주 없이도 영주권 신청이 가능하다.

- NIW는 어떤 점이 좋은가

△ 고용주의 도움이 필요 없기 때문에 이민청원(I-140)과 신분조정(I-485) 신청이 가능하고 노동카드(Work permit)도 빨리 받게 된다. 투자이민에 비해 이민국 심사기간이 1년 남짓으로 짧은 편이다. 투자이민처럼 임시영주권 기간 없이 바로 영구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다.

- NIW의 심사 기준은 어떤가

△ NIW 심사조건은 생각보다 까다롭다. 우선 신청자는 미국의 보건, 경제, 과학 등에서 국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에 종사해야 한다. 석사 이상 학위자 혹은 학사학위 취득 후 10년의 점진적 실무경력이 필요하다.

신청자가 영주권을 취득한 후 미국 국익에 도움 되는 일을 진행할 준비가 됐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한다. 이는 신청자의 사업계획서 혹은 미국 내 기관의 협력의향서 등으로 증빙한다.

마지막으로 신청자의 고용주 면제가 오히려 미국 국익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이 조건들을 충족하기 위해선 그저 학위나 능력이 있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같은 분야에 종사하는 다른 사람들과 구별되는 자신만의 고유한 능력이 있어야 한다.

- 수속 기간은 얼마나 되나

△ 한국에서 신청하면 이민청원(I-140)이 1년 정도 걸려 미국이민국 승인 이후 보통 6개월에 걸쳐 국무부와 미대사관 수속을 거친다. 최근엔 코로나 사태로 대사관 인터뷰 진행이 늦어져 이민국 승인 후 1년 이상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다. 여기에다 이민국 단계에서 추가 서류를 요청하는 경우도 있어 더 많은 시간을 요구할 수도 있음을 감안하는 게 좋다.

[김민경 우버인사이트객원칼럼니스트(국민이주 미국변호사)]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